UPDATED. 2024-03-29 02:05 (금)
[창간 31주년 축사] 지역 국립대 발전이 고등교육 공공성 살린다
[창간 31주년 축사] 지역 국립대 발전이 고등교육 공공성 살린다
  • 남중웅
  • 승인 2023.04.11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중웅 전국국공립대학 교수노동조합 위원장(한국교통대)

교수신문 창간 31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교수신문은 지금까지 대학의 자유와 민주화 그리고 바람직한 대학문화를 위한 방향 제시, 균형 잡힌 정론과 비판적 직필로 대학을 밝혀온 등불과 같은 존재였습니다. 오늘날 교수신문의 존재 가치와 노고에 전국국공립대학교수노동조합은 큰 박수를 보냅니다.

대학사회는 ‘대학설립·운영규정’ 개정, ‘라이즈(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와 ‘글로컬대학’ 사업 등 무차별적으로 쏟아내고 있는 정부의 고등교육정책으로 인해 큰 혼란에 빠져있습니다.

우리 교수·연구자들은 정부가 시장주의 대학정책 추진을 중단하고 지역균형 발전을 떠받칠 대학정책을 펴게 하도록 사회적 공론화를 통한 공공적 고등교육정책 대안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언론도 정부가 불통의 일방적 고등교육정책을 중단하고 교수·연구자들의 소리에 귀 기울이도록 그 역할을 다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지역에 산재한 국립대학을 지키고 발전시키는 것이 곧 지방소멸을 막고 지역을 발전시키야 한다는 국가적 과제를 수행하는 최상의 방책입니다. 또한 그것은 대한민국 고등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교수신문이 우리 교수·연구자들의 동지로서 함께 그 책무를 위해 싸워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창간 31주년을 국·공립대학 1만8천여 명의 교수님들과 함께 축하드리며 교수신문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남중웅 전국국공립대학 교수노동조합 위원장(한국교통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