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4:45 (목)
[창간 31주년 축사] 학문후속세대 재생산·교육기회 균등권 공론장을
[창간 31주년 축사] 학문후속세대 재생산·교육기회 균등권 공론장을
  • 선재원
  • 승인 2023.04.11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재원 민주평등사회를 위한 전국교수연구자협의회 상임공동의장

교수신문 창간 31주년을 축하드립니다. 고등교육 주체인 교수의 연구, 교육, 봉사에 관한 공론장을 꾸준히 열어주셔서 고맙습니다.

특히 민교협과 공동으로 연재한 ‘천하제일연구자대회’는 학문후속세대의 살아있는 공론장을 만들어주셨습니다. 교수연구자 안에서의 차별로도 학문후속세대 재생산이 심각하게 어려운 현 상황에서의 연재라 더욱 의미가 있었습니다.

한국사회에 천착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학문후속세대가 가슴을 펴고 연구하고 교육할 수 있는 여건이 되어야 고등교육의 주체인 교수연구자가 건전한 목소리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학문후속세대 재생산이 어려운 현실의 구조적인 문제에 관해서도 공론장을 열어주시면 좋겠습니다.

헌법 31조에 따라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교육기회 균등 추구의 권리를 가집니다. 그러나 지역과 부모의 형편에 따라 교육기회 균등 추구의 권리를 빼앗기고 있는 현실입니다. 교수신문은 교육기회 불균형에 관한 공론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기획이 아닌 단편적인 발언이 많았다고 판단됩니다. 교육기회 균등권은 모든 사람이 누려야 할 기본권입니다. 예견된 학령인구 감소 문제가 근본적인 교육기회 균등권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공론장을 만들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교수신문이 앞으로도 지금과 같이 한국 고등교육의 건전한 공론장을 만들어주실 것을 믿으며 다시 한번 창간 31주년을 축하드립니다.

선재원 민주평등사회를 위한 전국교수연구자협의회 상임공동의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