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8:30 (금)
이슈 중심의 교육학개론
이슈 중심의 교육학개론
  • 최승우
  • 승인 2023.03.21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제영 외 11인 지음 | 312쪽 | 박영스토리

박영스토리, 디지털 대전환기, 한국 사회의 교육 이슈와 교육 문제 해결책 정리 ‘이슈 중심의 교육학개론’ 출간

서울대 교육학과 출신 12인의 교수가 던진 교육 이슈에 대한 12가지 질문

출판사 박영스토리에서 디지털 대전환기, 한국 사회의 교육 이슈를 소개하는 것은 물론, 교육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 ‘이슈 중심의 교육학개론(정제영 외 11인 지음)’을 출간했다.

이 책은 교육 이슈 사례와 교육 문제를 중심으로 조금 더 흥미롭게 교육학에 입문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이 책의 집필에는 12명의 서울대 교육학과 출신 교수가 참여하였다. 내용은 크게 3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PART 1은 학생 이해하기, PART 2는 교실 수업 이해하기, PART 3은 학교와 정책 이해하기’로 이루어져 있다.

이 책의 주 특징은 저자가 직접 강의한 동영상을 보면서 학습할 수 있는 ‘플립러닝’ 방식을 도입하고, 기존의 교육학개론과는 다르게, 교육 이슈를 따라 책장을 넘기다 보면 어느새 교육학 이론을 만날 수 있도록 구성을 새롭게 하였다는 점이다.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독일까 약일까?”
“학생 개인의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을까?”
“학교 조직은 어떻게 개선해야 할까?”

딱딱한 설명으로 만나는 이론이 아닌, 위와 같은 질문을 던지고 실마리를 하나하나 찾아가며 만나게 되는 교육학 이론의 세계. 대한민국 최고의 교육전문가 12인과 교육학의 현재와 미래를 이야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슈 중심의 교육학개론’은 교육에 관심 있는 모든 이들의 필독서라 칭할 수 있다.

교육 분야에도 예외 없이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가 도래한만큼 보다 나은 교육의 모습을 구현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어야 한다.

이 책은 교육 이슈를 통해 교육학 이론을 풀어나가며 실제 교육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관점으로서 교육학 이론의 가치를 충분히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집필진은 “이 책은 교육학에 입문하는 분들의 학문적 갈증을 해소해보고자 하는 취지로 기획되었다. 부디 이 책을 통해서 그런 학문적 갈증이 해소된다면 너무나도 기쁜 일이 될 것이다.

더불어 교육 사회 변화에 발맞추어 이 책 역시 함께 진화해 가기를 진심으로 소망한다.”라는 출간소감을 전했다.

최승우 기자 kantmania@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