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5:20 (수)
계원예술대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거버넌스 협약 체결
계원예술대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거버넌스 협약 체결
  • 배지우
  • 승인 2023.03.13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교육개혁의 원년, 대한민국 재도약의 시작”을 선포한 교육부의 4대 개혁 분야 중 지역맞춤 교육개혁에 관해 지자체와 대학 간 수평적 협력 파트너십이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을 통해 주목받고 있다. 동시에, 대학이 가지는 역할에 있어, 사회적 책무성과 지역과 동반 성장하는 파트너십의 실천 모델에 대한 귀추(歸趨)를 가지게 한다.

계원예술대학교-의왕시-군포시-과천시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 수행 기원문을 들고 협약식 기념 촬영을 가진 거버넌스 참여 실무자

작년 시범사업을 걸쳐, 올해 연속으로 추진하는 HiVE사업은 전국적으로 전문대학의 관심을 이끌고 있으며, 이는 디지털전환시대를 맞이하여 대학의 사회적 실천이 강조되는 시대적 현상에 편승된 일이다.

계원예술대학교(총장 권창현)는 2023년, 올해 처음으로 HiVE사업에 참여한다. 계원예술대학교는 지난 2021년부터 현재까지, 4년제 대학(건국대, 계명대, 경희대, 배재대, 전주대, 중앙대)과 함께 첨단 디지털 기술을 융합한 예술·디자인 교육의 특화된 역량을 「디지털 혁신공유대학사업」에서 발휘, 메타버스와 XR콘텐츠 분야에 주도적 교육과정 개발의 역할을 수행해 왔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2023년부터는 HiVE사업 이외에도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본 대학이 소속된 의왕시, 근접한 과천시, 군포시와 함께 지역 산업체 재직자 및 각 지자체의 공직자, 다양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DX시대에 요구되는 역량 증진 교육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이에, 2023년 3월 10일 계원예술대학교 정보관 8층 X-SPACE에서 의왕시, 과천시, 군포시의 각 시장과 3개 지자체 소속 유관기관의 대표 36명이 모여 ‘지역발전을 위한 계원예술대학교-의왕시-군포시-과천시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거버넌스 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식에서는 계원예술대학교 IR센터 센터장이며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 담당인 최민 교수가 ‘HiVE사업의 목적과 취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의·군·과 계원의 활동 제안(안)’을 발표하면서 구체적인 실천 방향과 중장기적 계획실행의 정량·정성의 목표치가 소개되었다.

본 거버넌스 협약식에 참여한 의왕시 김성제 시장은 “HiVE사업이 우리 지자체와 동시에 이웃한 과천시와 군포시 발전의 마중물이 되길 바라며, 컨소시엄을 구성하였다. 이는 지자체의 리더들이 고민해야 할 상생의 모델을 제시하는 기회가 됨에 의미가 있다.”라고 전하였다. 또한 과천시 신계용 시장은 “대학이 먼저 나서서 이웃한 지자체와 협력하여 공동체성을 발휘하는 것은 경쟁보다는 상생을 중시함에 큰 의의를 지닌다.”고 축사를 남겼다. 군포시 하은호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다양한 직업군들이 탄생하고 소멸함에 따라 고등직업교육을 위한 대학의 거점적 역할은 중요할 수 밖에 없고, 대학을 통해 발전적 방안을 찾을 수 있는 HiVE사업이 가지는 의미는 크다”며 해당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금일 협약식을 준비한 계원예술대학교 권창현 총장은 “대학이 청년의 삶을 디자인하는 공간이면서도 성인학습자의 보다 나은 삶을 창조하는 혁신의 공간이 되어야 한다.”며 이번 사업 참여의 의지를 밝혔다. 또한 계원예술대학교 교육혁신처장 오윤석 교수는 HiVE사업 뿐만 아니라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서도 지역사회와 협력할 것을 제언하였다.

앞으로 의왕시-군포시-과천시의 세 지자체가 계원예술대학교를 가교(架橋)로 공동의 수평적 협력 파트너십 모델을 구현할 것을 기대해 보며, 고등직업거점지구 사업에서 최초로 3개의 지자체가 공동·참여하게 되는 혁신적 모형 제시가 될 것이다. 계원예술대학교는 ‘생애주기 맞춤형 CREATOR’ 양성과 ESG 경영 실천에 집중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