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30 (금)
김병준 교육부총리 사의 표명
김병준 교육부총리 사의 표명
  • 허영수 기자
  • 승인 2006.08.02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 운영 부담 되고 싶지 않다"

▲ 김병준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 © 교수신문
김병준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이하 교육부) 장관이 2일 이른 아침 노무현 대통령을 만나 사의를 표명했다. 지난달 21일 부총리로 취임한지 13일만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김 교육부총리는 노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지난 1일 국회 교육위 전체회의를 통해 그간 제기됐던 의혹들이 대부분 해소됐으며, 대통령께서 국정을 운영하는 데에 부담이 되고 싶지 않고, 대 국회 관계와 당청 관계에도 부담을 주고 싶지 않았다"라는 뜻을 전했다.

또 김 부총리는 "고통을 당한 가족들과 함께 쉬고 싶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 교육부총리가 취임 이후  △ 제자논문 표절 △논문 중복 게재 △ 연구실적 부풀리기 △ 연구비 중복 수령 △성북구청 연구용역 관련 부적절한 거래 등의 논문관련 의혹에 휘말리자 해명에 나섰지만, 여야 정당 및 교육단체들로부터 '용퇴' 등 사퇴 요구를 지속적으로 받았다.

지난 1일에는 국회 교육위가 전체회의를 통해 김병준 부총리의 논문관련 의혹을 사실상 '청문회' 형식으로 다루기도 했다. 이날 김 부총리는 "논문을 표절하지 않았으며, 자기 표절과 논문재탕 주장도 동의할 수 없다. BK21 사업 최종 보고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지만, 연구비 이중 수령의 파렴치한 짓은 결코 없었고, 지도 교수라는 지위를 남용해 부당하게 제자와 거래하는 부도덕한 일은 하지 않았다"라고 주장한 바 있다.

그러나 김 부총리가 "의혹이 대부분 해소됐다"라고 판단한 상황이지만, 제자 연구실적 새치기 발표, 국민대 교내학술지 중복게재 관련 위증 의혹, BK21 최종 보고서 연구실적 부풀리기 책임 전가, 성북구청장 박사학위 논문 부실 심사 등 논란은 아직 가라앉지 않은 상태다.

허영수 기자 ysheo@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