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4건) 리스트형 웹진형 타일형 [이정훈의 조선근대 경제사④]고조선 시대 한민족의 경제활동 경제근대화와 전환기의 지식인들문화와 역사의 지평에서 바라본 생산성《네 번째 주제 : 조선은 왜 가난하였는가 ? 》인간은 생존을 위해 자신을 둘러싼 세계와 관계를 맺으며 생산 활동을 한다. 생산이란 인간이 생존과 번식을 위해 자연을 자신이 향유할 수 있는 것으로 변형시키는 활동이다. 생산력이란 어떤 대상을 변형시키는 능력이다. 이 능력은 생산이 조직되는 방식 즉 생산관계에 따라 달라진다. 개개의 인간은 그를 둘러싼 이웃관계에 의해서 그리고 이웃한 것들과 어떤 관계 속에 들어가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인간이란 그를 둘러싼 관계에 따라 다 이정훈의 조선근대경제사 | 이정훈 | 2020-07-30 14:16 [이정훈의 조선근대 경제사③]문화와 역사의 지평에서 바라본 생산성 《세 번째 주제 : 생산성과 공공성 》◇ 연재 구성Ⅰ. 연재를 시작하며 Ⅰ-1. 생산성의 인문학 (2020.5.18.) Ⅰ-2. 공동체와 공공성 (2020.5.25.)Ⅱ. 생산성의 인문학 Ⅱ-1. 주체성·생산력 (2020.6.1.) Ⅱ-2. 공동체·창조성 (2020.6.8.)Ⅲ. 생산성과 공공성 Ⅲ-1. 자본주의 체제에서의 공공성 (2020.6.15.) Ⅲ-2. 근대화 과정에서의 공공성 (2020.6.22.)Ⅳ, 조선은 왜 가난 하였는가 ?Ⅴ. 조선의 자생적 근대화 1 : 북학파 지식인 Ⅵ. 조선의 자생적 이정훈의 조선근대경제사 | 이정훈 | 2020-06-10 11:03 [이정훈의 조선근대 경제사②]주체성, 생산력, 공동체와 창의성 ⑵ 주체성과 근대화주체의 경험은 사회적 맥락에서 역동적으로 종합되면서 시간이라는 지평 위에서 동일성을 구축한다. 개체의 경험은 계열화되고 시간적으로 종합되면서 공간적 주체성과 시간적 주체성이 형성된다. 공간적 주체성은 문화가 되고, 시간적 주체성은 역사가 된다. 주체성은 문화역사적 구조를 떠나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인간 존재 의미는 역사를 살아가는 문화적 존재라는 인식을 통해서 적절히 파악된다.주체성은 내가 누구이고, 나는 무엇을 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판단이다. 영어의 self, identity와 상응하며, 독일어로 subjekti 이정훈의 조선근대경제사 | 교수신문 | 2020-05-31 14:30 [이정훈의 조선근대 경제사①]인류 문명 위기 극복의 주체, 한국-한민족 코로나19 여파로 전 세계가 경제가 무너지고 세계화의 기초가 흔들리고 있다. 교수신문은 글로벌 경제 패러다임의 근본적 변화의 한 복판에서 한국의 경제 근대화 과정을 조망하는 연재를 시작한다. 글 싣는 순서1 회 : 연재를 시작하며2 회 : 생산성의 인문학 3 회 : 공동체와 공공성4 회 : 조선은 왜 가난하였는가 ?5 회 : 조선의 자생적 근대화 1 : 북학파 지식인 6 회 : 조선의 자생적 근대화 2 : 동학7 회 : 대한제국기 : 주체로서의 민족 8 회 : 협동조합운동 9 회 : 대한민국 건국의 설계자10 회 : 이정훈의 조선근대경제사 | 교수신문 | 2020-05-26 09:32 처음처음1끝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