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6:45 (목)
질문은 조금만
질문은 조금만
  • 최승우
  • 승인 2023.01.31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충걸 지음 | 한겨레출판 | 364쪽

전 『GQ KOREA』 편집장 이충걸 인터뷰집

“질문을 던지고 자극에 응전하는 동안
내가 원한 것은 언어였다.
언제나 귀 기울이고 싶은 압축된 지혜의 언어”

법륜, 강경화, 차준환, 강유미, 박정자, 장석주…
자부심과 번민의 언어로 쓰인 11인의 이야기

18년간 『GQ KOREA』 편집장으로 활약한 이충걸의 인터뷰집, 『질문은 조금만』이 출간됐다. 이 책에는 〈한겨레〉에 ‘이충걸의 인터+뷰’ 기획 기사를 연재하며 독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던 글들과, 지면의 한계로 미처 다 싣지 못했던 인터뷰이들과의 뒷이야기가 담겨 있다. 여기에 문장의 행간이 풍부히 되살려지고 인물 묘사가 세밀히 덧붙여졌다. 저자는 스포츠와 문학, 음악과 영성, 패션과 새 플랫폼을 망라하며 동시대를 헤엄치는 11인을 조명한다. 각자 두각을 드러낸 분야도, 성별과 연령도 모두 다른 11명의 이야기는 ‘자부심’과 ‘번민’이라는 공통된 인생철학 키워드로 관통된다. 질문과 대답의 바다에서, 저자는 자신의 일과 삶에 몰두해온 이들의 단단한 자부심과 열정을 드러냄과 동시에, 한 평범한 인간으로서 가지는 내면의 연약함과 번민을 건져 올린다.

한편, 『질문은 조금만』은 반복되는 문답으로 이루어진 통상적인 인터뷰집 형식을 탈피하고, 인터뷰이의 깊은 자의식과 저자의 인터뷰어로서의 사유에 초점을 맞춘다. 이를테면, 인터뷰이가 입은 옷과 신은 신발, 인터뷰이의 습관적 어투, 시시각각 변하는 손짓과 몸짓, 미묘한 찡그림이나 옅은 환호, 짧은 탄식, 마스크를 벗었을 때의 표정과 마스크가 가릴 수 없는 투명한 눈빛은 모두 인터뷰를 구성하는 요소가 된다. 이처럼 사람과 사물과 사건, 그 이면의 것을 섬세히 포착하는 저자의 문장들은 독자로 하여금 책 속의 인물과 그가 지닌 태도와 가치관, 고유한 언어를 더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이끈다.

저자가 만난 11인은 분명 각 분야에서 빼어난 성취를 이룬 동시대의 거장들이지만, 외부의 시선에 비친 반짝이고 매끈한 껍질 안에는 여느 누구와 다름없이 불안해하며 좌절하고 또다시 일어나기를 반복하는 울퉁불퉁한 자아가 있다. 흔들리는 시대와 요동치는 내면에도 자신의 일과 삶에 몰두하고자 분투하는 이들은 자부심과 번민을 두르고 우리보다 딱 반 발짝 앞서 세상을 살아간다. 이 눈부시게 평범한 이야기들은 독자에게, 인터뷰를 하는 동안 저자가 찾아 헤맨 “압축된 지혜의 언어”를 전하며 일과 삶에 대한 묵직한 울림 그리고 무언가에 강렬히 몰두하는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이 글은 모아놓은 질문, 쓸어 모은 대답이 아니라 기나긴 모니터링과 외로운 의심 끝에 적힌 것들이다. (중략) 모든 것이 전적인 실망과 사라지는 욕망에 달려 있다 해도, 이렇게 나약한 인생의 한 코너에 그들이 있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 _〈프롤로그 - 명백히 사적인 관점〉중에서

최승우 기자 kantmania@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