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55 (금)
4단계 BK21 사업 참여해 신산업 분야 연구성과 사업 우수 참여 대학원생…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
4단계 BK21 사업 참여해 신산업 분야 연구성과 사업 우수 참여 대학원생…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
  • 방완재
  • 승인 2023.01.31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신산업 분야)을 수상한 황승규 박사(사진 왼쪽)와 조명우 인하대학교 총장(사진 오른쪽)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신산업 분야)을 수상한 황승규 박사(사진 왼쪽)와 조명우 인하대학교 총장(사진 오른쪽)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는 최근 BK21 산학융합 인터랙티브 바이오공정 혁신 교육연구단 출신 황승규 박사가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신산업 분야)을 수상했다고 31일 밝혔다.

황승규 박사는 4단계 BK21사업에 참여 대학원생으로 지원을 받으면서 전기화학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생체삽입형 에너지저장 소자개발 및 전기화학 바이오 센서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다. 박사 과정 동안 국제우수저널에 총 49편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최근 Chemical Engineering Journal(IF=16.744, JCR 상위 5%이내)에 제1저자로 논문을 게재하는 등의 성과를 인정받았다. 

교육부의 BK21(Brain Korea 21·두뇌한국) 사업은 우수 대학원의 교육·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이 안정적으로 학업과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장학금을 지원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인재양성사업이다. 

인하대학교 산학융합 인터랙티브 바이오공정 혁신 교육연구단은 산학융합 바이오 공정 개방형 연구 플랫폼 구축과 바이오헬스 혁신산업 분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황승규 박사는 현재 인하대학교 부설 나노바이오하이테크소재연구소에서 근무하면서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 등 여러 국가 연구개발(R&D) 지원과제에서 연구원으로 활약하고 있다. 올해 3월부터는 인하대 연구중점 교수로 활동할 예정이다.

황승규 박사는 “포기하지 않고 계속 도전하는 연구자로서, 항상 겸손하게 배우고자 하는 초심을 잊지 않고 연구에 임할 것”이라고 소감을 말했다.

권순조 인하대학교 산학융합 인터랙티브 바이오공정 혁신 교육연구단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국내외 바이오 신산업을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세계적 수준의 연구능력을 갖춘 전문 핵심인력을 육성해 나가는데 노력할 예정”이라며 “정부, 인천시, 인천 송도 바이오클러스터 내 바이오 기업들과 협력해 국가전략 바이오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조명우 인하대학교 총장은 “이번 성과는 우리 학교의 연구역량 수준을 대외적으로 인정받는 쾌거”라며 “앞으로도 연구중심대학 발전을 위해 물심양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