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0:10 (금)
서울예술대학교, 국내·외 최초 메타버스 플랫폼 탑재 오디오북 제작
서울예술대학교, 국내·외 최초 메타버스 플랫폼 탑재 오디오북 제작
  • 방완재
  • 승인 2023.01.26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콘텐츠진흥원 2022 콘텐츠 원캠퍼스 사업의 일환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탑재 오디오북‘올랑하우스’제작
- 신사업 분야인 메타버스와 오디오북의 결합으로 서울예술대학교 교수진과 재학생들 산학협동으로 직접 제작
- 청춘들의 이야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올랑하우스’스토리 제작
- 참여 재학생 졸업 후 지속적인 수익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구축
- 2022년 1월 30일 ~ 31일 양일간 서울예술대학교 예술정보센터에서 결과물 전시 진행
메인 포스터
메인 포스터

서울예술대학교(총장 유태균)는 한국콘텐츠진흥원 ‘2022콘텐츠 원캠퍼스 구축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탑재 오디오북 ‘올랑하우스’를 개발하였다. 

 2022년 서울예대 ‘콘텐츠 원캠퍼스’는 전문 인력 공급을 위해 산업체 전문가와 서울예대 교수진이 현장 맞춤형 융·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본 사업을 진행하였으며, 신사업분야로 성장하고 있는 메타버스 산업과 출판 문학 산업의 신 콘텐츠인 오디오북 콘텐츠를 접목시켰다.
 
 또한 실감형 오디오북의 새로운 문학 콘텐츠 시장을 개척하는 프로젝트로 다학제적 결합 (7개의 전공 : 극작, 디지털아트, 실용음악, 시각디자인, 예술경영, 연기, 영화)과 시공간을 넘어선 메타버스 기술을 접목한 융·복합 콘텐츠 창작을 진행하였다. 
 
 재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오디오북 콘텐츠는 ‘올랑하우스’와 ‘두근두근 조선일기’라는 대제목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에 탑재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으며, ‘올랑하우스’는 가슴 두근거리는 청춘들의 이야기와 사람을 담은 이야기로, 두근거리고 설레는 감정의 순우리말인 ‘올랑’을 사용하였다. ‘올랑하우스’는 총 3편의 이야기가 탑재되며,  1편은 주인공들의 하루의 피로를 풀어주는 작은 식당에서 벌어지는 청춘들의 사랑 이야기 ‘나의 첫사랑에게’, 2편은 청춘들이 함께 사는 쉐어하우스에서 일어난 추리극인 ‘트러플 하우스’, 3편은 올랑하우스의 주변에 사는 고양이들의 이야기인 ‘미워도 사랑이다옹’이 전개된다. 또한 ‘두근두근 조선일기’는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기반의 이야기로 다양한 전개와 결말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서비스가 가능한 플랫폼이 없어 작가들이 가장 흥미로울 수 있는 스토리전개를 3개로 구성하여 제공한다. 

 본 프로젝트를 총괄한 서울예대 김계원(디자인학부 학부장) 교수는“ ‘융합창작랩’이라는 교과를 통해 전공 간 연계·순환·통합 제작을 진행하였으며 10명의 교수가 7개의 전공 학생들과 출판 산업의 BM과 MZ 세대의 트렌드 변화에 따른 오디오북 시장을 개척해 보고자 했다.”라고 했으며 “예술가들은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 자기 계발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예비 예술가들이 꿈을 실현을 할 수 있도록 저작권 수입에 대한 경험을 본 프로젝트를 통해 실현해 보고자 한다.” 라고 밝혔다.

 본 프로젝트의 결과물은 밀리의 서재를 통해 만나볼 수 있으며 서울예대 예술정보센터에서 결과물 전시도 진행된다. 본 전시는 오디오북 6종 및 3D 입체 사운드, 인터랙티브 오디오북, 3DVR 오디오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인다. 전시 오프닝은 2023년 1월 30일(월) 오후 12시에 예술정보센터 내에 있는 하이퍼스페이스에서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