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3:20 (목)
“약탈문화재 무조건 반환해야”
“약탈문화재 무조건 반환해야”
  • 김정아 기자
  • 승인 2000.12.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0-12-01 12:03:35

외규장각 도서 회수협상과 관련, 약탈문화재를 무조건 반환해야 한다는 학계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역사학회, 미술사학회 등 역사 문화 관련 11개 학계대표들은 지난 3일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는 약탈문화재 반환을 위해 문화재를 등가교환키로 한 프랑스와의 협상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는 내용의 학계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들 학회는 성명서에서 “무조건 반환이라는 우리측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프랑스 정부에 피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하는 등 법적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고, “현행 협상은 문화재 보호법에 어긋나는 실정법 위반이고, 프랑스의 약탈행위를 합법화하는 것이며 문화재 반환 협상에 나쁜 선례로 작용해 국제사회의 비난을 받을 것”이라 밝혔다. 이들은 또 “협상 대표를 외교통상부로 바꾸고 ‘문화재 반환협상 담당차관보’ 같은 직책을 만들어 업무를 전담하게 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출했다.

등가교환을 반대한 서울대 규장각에 이어 정신문화연구원(원장 한상진, 이하 정문연) 장서각 국학팀도 지난 9일 정문연 홈페이지에 ‘외규장각 도서에 대한 장서각 국학팀의 입장’이라는 글을 발표하고, 맞교환 방식의 협상내용에 반대하며 무조건 반환을 촉구했다. 정문연의 교수협의회도 국학팀의 입장을 지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교협은 “프랑스와의 협상은 역사적, 민족적인 인식을 바탕으로 외규장각 도서가 프랑스의 약탈품이라는 대전제에 입각하여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상진 대표와 관련, “한상진 박사가 정문연 전체의 입장을 대변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등가교환 협상’에 대해 실리를 강조하고 있지만, 見利思義라는 가장 평범한 도덕률을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권고했다

외규장각 도서반환을 촉구하는 범국민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는 조하현 연세대 교수(경제학)는 서명자료를 가지고 프랑스 대사관에 항의방문을 하는 한편, 프랑스 언론과 시민단체에 약탈문화재 등가교환의 부당함을 알리는 글을 보낼 계획이다.

한편 지난 9일로 예정된 외규장각 도서반환 4차협상은 프랑스측의 자료공개지연으로 연기된 바 있다. 정문연은 오늘(20일) 서울상공회의소에서 도서반환에 대한 공청회를 갖는다.
김정아 기자 anonion@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