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23:30 (금)
'검은 턴테이블 위의 영혼들' 등 7종, 1월의 추천도서
'검은 턴테이블 위의 영혼들' 등 7종, 1월의 추천도서
  • 김재호
  • 승인 2023.01.02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23년 1월의 추천도서 발표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원장 김준희, 이하 출판진흥원)은 책나눔위원회를 운영하며, 『검은 턴테이블 위의 영혼들』(박형주, 나름북스, 2022) 등 7종을 2023년 ‘1월의 추천도서’로 발표했다.

 

진태원 성공회대 민주화자료관 연구교수는 다음과 같이 평했다. "이 책은 20세기 후반에 등장한 새로운 대중음악 장르인 힙합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전문적인 음악 비평서라기보다는 힙합이라는 소재를 바탕으로 20세기 흑인운동의 역사를 재구성하는 책이다. 저자는 첫머리에서부터 힙합이라는 음악이 거리에서 사회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던 가난한 흑인들에게서 유래했다거나 힙합이라는 장르 자체가 애초부터 사회비판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는 통념은 사실이 아니라고 못 박는다. 하지만 힙합이 40여 년 동안 확고한 대중음악 장르로서의 입지를 굳힐 수 있었던 것은 힙합의 주요 청중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 흑인들의 고통과 슬픔, 열망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 이 저작의 출발점이다." 

책나눔위원회는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출판수요 확대 및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인문예술 △사회과학 △자연과학 △실용일반 △그림책·동화 △청소년 △문학 등 7개 분야의 도서를 매달 추천사와 함께 소개한다.

 

‘1월의 추천도서’는 △『검은 턴테이블 위의 영혼들』(박형주, 나름북스, 2022) △『일상은 얼마나 가볍고 또 무거운가』(조은, 파이돈, 2022) △『조선의 숲은 왜 사라졌는가』(전영우, 조계종출판사, 2022) △『우리말 어원 사전』(조항범, 태학사, 2022) △『큰별 작은별』(일곱, 킨더랜드, 2022) △『멘토 셰익스피어』(한기정, 그린비, 2022) △『문학의 죽음에 대한 소문과 진실』(강창래, 교유서가, 2022) 등 총 7종이다.

책나눔위원회는 정수복 위원장(사회학자)을 비롯하여 권복규(이화여대 교수), 류대성(작가), 조경란(소설가), 진태원(성공회대 교수), 최현미(문화일보 문화부장), 표정훈(평론가) 위원이 참여한다.

책나눔위원회의 추천도서와 추천사 등 자세한 내용은 출판진흥원 누리집(www.kpipa.or.kr) 또는 독서인 누리집(www.readin.or.kr)에서 살펴볼 수 있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