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창 고려대 명예교수와 함께 민음사의 문학적 정체성을 형성하고 지속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던 유종호 연세대 교수는 “어려울 적에 출판업을 시작해 문학출판을 궤도에 올렸고, 40년간 유지시켰다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것”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민음사에 대한 평가는 90년대 중반 이후 엇갈린다. 인문학적 본령을 지켜왔던 민음사가 90년대 이후 상업화의 길로 돌아섰다는 것이다.
이문열의 ‘삼국지’, ‘드래곤 라자’(1998),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2000)로 많은 매출을 올렸음에도, 비슷한 시기 ‘대우학술총서’를 종간하고 지성인의 담론지였던 ‘현대사상’을 3년만에 폐간 했으며, 이문재나 나희덕의 시집이 절판돼 다른 출판사로 발행하게 한 것에 대한 비판이다.
출판평론가 박천홍 씨는 “다각화되는 출판시장의 흐름과 동향을 누구보다 일찍 간파한 것은 인정하지만, 기존의 정체성에 신뢰를 보낸 독자들은 아쉬웠다”라고 말한다.
이와 관련 고종석 한국일보 객원편집위원은 ‘민음사만의 일은 아니겠지만’이라는 칼럼에서 “연간 매출 3백억대에 이르는 대형출판사가 경제적 타산으로 시집을 살해한 것은, 손실을 감수하더라도 문학적 가치를 지켜야 하는 측면에서 어색하기도 하고 독실한 시장숭배로 키웠을거란 생각에 걸맞아 보이기도 한다”며 이는 “민음사의 부끄러움이자, 대한민국 출판문화의 부끄러움이다”며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학자발굴이 예전보다 많이 덜해진 느낌이라는 김상환 서울대 교수(철학)는 “상업과 문화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있는 출판사인만큼 외국이론을 수용·소개하는 차원을 떠나 보다 견고한 인문학적·자생적 이론의 산실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한다.
출판사는 문화사업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토대가 되기 때문에 사회적 책임감을 가져야하는데, 그 중심에는 인문정신이 담겨야 한다고 말한 어느 주요 일간지의 한 기자는 “분화되기 전에는 자유주의적 노선에 입각한 인문학적 정신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아예 발벗고 돈벌이에 나선 것 같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같은 비판은 지난해 홈쇼핑 진출과 박상순 대표의 퇴임으로 더해졌다. ‘세계문학전집’을 홈쇼핑에 내놓고 수십억원의 매출을 한꺼번에 올렸지만, 출판시장의 혼란을 초래했다는 것. 인터넷서점보다 훨씬 높은 할인율과 사은품은 고객에게 도서정가를 불신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며, 막강한 자금력으로 중소출판사의 목을 조른다는 것이다. 이는 현재 출판협회 회장사이기 때문에 누구보다 더 자제했어야 한다는 의견도 강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구본준 한겨레신문 기자는 “출판사의 규모가 비약적으로 커지면서 문화적 가치와 수익창출 가치의 균형을 갖추기 위한 시행착오로 보인다”고 말하기도 했다.
사실 이런 쓴소리들은 ‘그래도 민음사라면’이라는 마음에서 나온 것이다. 그래도 민음사라면 손해보는 인문학도, 오역·오타를 엄정하게 걸러내야 한다는 게 독자들의 바람이다.
신정민 기자 jms@kyosu.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