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8:05 (토)
국방과학연구소-한국항공대, 연구협력 MOU 체결
국방과학연구소-한국항공대, 연구협력 MOU 체결
  • 하영
  • 승인 2022.12.15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국방 및 우주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와 인적 교류 추진키로

국방과학연구소(소장 박종승)와 한국항공대학교(총장 허희영)가 지난 13일 오전 한국항공대학교 본관 회의실에서 연구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였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국방과학기술 및 방위산업 핵심기술에 대한 연구개발 협력을 강화하고, 대학원 중심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상호 노력하기로 합의하였다. 주요 협약 내용은 △학생·연구인력 등 인적 교류 및 현장실습 기회 제공, △연구 인프라 및 기자재 등의 공동 활용, △연구사업의 공동 발굴 및 수행, 재직자·재학생 대상 교육 및 연수, 학술정보 교환, 학술대회 공동 개최 등이다.

국방과학연구소(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이하 ADD)는 세계적 수준의 국방과학기술력을 자랑하는 우리나라 국방연구개발 기관으로 지난 반세기 이상 우리나라 국방력 강화 및 방위산업 발전을 위한 기술개발을 주도해 왔으며, 최근 세계 국방업계에서 첨단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해외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허희영 한국항공대 총장은 "현재까지 지속되어온 연구 협력이 이번 협약을 계기로 한층 체계화되고, 정부의 우주경제 발전 로드맵에 발맞추어 다양한 기술개발 협력을 통해 국가 우주항공산업의 발전에 새로운 동력을 창출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고, 박종승 국방과학연구소장도 "이번 협약을 기점으로 ADD가 미래국방을 위한 위성, 발사체, 미사일, AI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를 고도화하여 기술적 도약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체결을 통해 양 기관은 인공지능(AI) 기반의 무인기 군집비행 기술개발 및 초소형위성 기술개발 등 분야별로 협력을 이어 나가기로 합의하였으며, 정기 세미나와 콜로키움 등의 인적 교류와 연구과제 개발을 통해 학‧연 협력의 성과가 나타날 전망이다.

이날 행사에는 ADD의 박종승 소장, 고덕곤 정책기획부장, 김승환 미사일연구원장, 오우섭 항공기술연구원장, 한국항공대의 허희영 총장, 최영식 AI융합대학장, 곽재수 산학협력단장, 황수찬 기획처장, 최병권 사무처장, 노진호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장 등이 참석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