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1:25 (금)
위대한 선수는 위대한 철학자
위대한 선수는 위대한 철학자
  • 김소영
  • 승인 2022.12.12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딸깍발이_ 김소영 편집기획위원 / 카이스트 과학기술정책대학원 교수

 

김소영 편집기획위원(카이스트)

월드컵을 맞아 축구의 귀재, 신동, 천재 등 현란한 수식어의 선수들 이야기가 눈길을 끈다. 나는 성격상 팀 스포츠보다는 개인 스포츠 경기, 그 중에서도 인류의 가장 원초적인 스포츠인 달리기에 관심이 많은데 현존하는 최고의 마라토너는 케냐의 엘리우드 킵초게(Eliud Kipchoge) 선수다. 내가 킵초게 를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기억할 수 없고 킵초게 선수야 당연히 나를 모르겠지만 전세계에는 킵초게 선수보다 더 킵초게 선수를 사랑하는 팬들이 온 대륙을 덮고 있다.

올해 38세(!)인 그는 몇 달 전 베를린 마라톤에서 2시간 01분 09초로 세계 신기록을 세웠다. 역사상 가장 빠른 기록을 세운 6번의 마라톤에서 4번이 그가 세운 것이다. 더욱이 킵초게 선수는 2019년 비엔나에서 열린 이니오스(INEOS) '1:59 챌린지'에서 1:59:40의 기록으로 2시간 이내로 주파한 최초의 인간이 되었다. 

이 대회는 2017년 이탈리아 몬자(Monza)에서 열린 나이키의 'Breaking 2' 프로젝트의 후속편인데 이 두 경기는 가장 이상적인 상황에서 인간이 얼마나 빨리 달릴 수 있는지 과학적으로 실험한 것이었다.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는 편대 주행, 최고의 기후 조건, 최고의 하이테크 운동화 등 과학적으로 최대한 이상적인 환경을 만들어 달리게 한 것으로 공인 기록으로 인정되지는 않지만 킵초게 선수는 수억 원을 상금으로 벌 수 있는 공인 마라톤 기회들을 포기하고 이 챌린지에 도전함으로써 인간의 한계를 실험하였다. 'Breaking 2'에서는 아쉽게도 2:00:25로 실패했지만 2년 후 열린 대회에서 2시간이라는 한계를 깼다.

킵초게 선수의 유명한 모토는 그 어떤 인간도 한계가 없다(No human is limited)는 것이다. 나는 이 표현을 처음 접했을 때 누구도 한계란 존재하지 않고 열심히 하면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는 당위적이고 수사적인 표현으로 여겼다. 그런데 그렇게 단순히 읽기에 킵초게 선수의 여정은 예사롭지 않았다. 

나는 이 표현이 인간은 그 누구도 다른 누구에게 자의적으로 한계가 그어져서는 안 된다는 선언으로 읽는다. 오직 자기의 몸, 자기의 마음, 자기의 앎, 자기의 시간만이 자신의 한계인 것이다. 이처럼 자기를 이루는 과거는 그 개인만이 아니라 그에게 주어진 답답한 현실과 막연한 희망과 부질없는 기대 그 모든 것이 섞여있을 테다. 

신기하게도 어쩌면 당연하게도 위대한 스포츠 선수들은 위대한 철학자다. 마라톤으로 부자가 되어도 여전히 케냐 시골에서 달리기 훈련에 매진하는 킵초게는 인터뷰 때 종종 현인(賢人)과 같은 말들을 남긴다. 그는 단지 자신의 최고 기록(personal best)을 위해 달릴 뿐이며 어쩌다 이게 세계 신기록이면 감사할 일이라고 했다. 

스포츠가 감동을 주는 이유는 승리의 전율만이 아니라 개인 경기든 팀 경기든 궁극에 가서는 선수들이 각자 한 사람으로서 살아온 인생이 단단한 과거로 빛나기 때문이다. 그것은 장밋빛 미래가 아닌 오직 자신의 몸과 마음으로 단단히 일구어온 과거이기에 더욱 값어치가 있다.

김소영 편집기획위원 
카이스트 과학기술정책대학원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