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2:10 (금)
성균관대 김인수 교수, 코발트 촉매의 반응성을 활용한 의약품 합성공정 청사진 제시
성균관대 김인수 교수, 코발트 촉매의 반응성을 활용한 의약품 합성공정 청사진 제시
  • 배지우
  • 승인 2022.12.08 15:16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균관대학교(총장 신동렬) 약학과 김인수 교수 연구팀(제1저자: Prithwish Ghosh 박사, 공동제1저자: 권나연 박사과정)이 코발트 촉매가 의약품의 핵심 골격인 헤테로 고리의 구조변환에 중요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세계 최초로 규명하였다. 또한 코발트 촉매의 신규한 반응성이 항바이러스제, 폐섬유증치료제, 기관지확장제와 같은 고비용 의약품의 합성공정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촉매화학분야 세계적 학술지 ACS Catalysis (IF =13.70) 12월호에 게재되었다.

▲ ‘코발트 2’가 촉매와 브로민산 칼륨의 조합을 통해 항바이러스제 뉴클레오시드 핵염기 내 탄소-수소 결합이 알킬기로 변환되는 반응식을 나타냄

코발트는 지구상에 풍부하게 존재하는 전이금속 원소로서, 가격이 저렴하고 인체 및 환경 유해성이 적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인간의 DNA 생합성을 위해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비타민 B12의 중심 금속으로 알려져 있으며, 전기차 리튬이온 배터리의 양극자 부식 및 폭발 위험을 제어를 위해 필요한 핵심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

최근 코발트 촉매가 탄소 라디칼의 생성에 관여할 수 있다는 초기 연구결과가 보고된 바 있다. 기존에 보고된 탄소 라디칼 생성 방법은 강산 및 광촉매 조건 하에서 가능하였으나, 폭발성, 제한된 기질로의 적용 및 위치선택성의 부재 등으로 인해 실제 의약품 합성으로의 적용은 한계점으로 인식되어 왔다. 김인수 교수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자연계에 널리 존재하는 ‘코발트 2’가 촉매 및 브로민산 칼륨의 신규 조합이 탄소 라디칼 생성에 필수적이며, 의약품의 핵심 단위 구조인 헤테로고리와 탄소 라디칼의 위치선택적인 결합에 효과적으로 작용함을 규명하였다. 또한 항바이러스 치료제 뉴클레오시드(nucleoside), 폐섬유증치료제 피르페니돈(pirfenidone) 및 기관지확장제 이토파일린(etofylline) 등의 의약품에도 선택적으로 탄소 라디칼이 도입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김인수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는 탄소 라디칼 형성을 위해 코발트 촉매 및 브로민산 칼륨의 사용이 매우 중요하며, 특히 탄소 라디칼의 안정적인 활용에 관한 새로운 발견”이라며 “본 연구는 국내외 제약회사의 신규 의약품 설계 및 기존 의약품의 제조공정 단축을 위해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최적의 합성법이다”라고 연구 의의를 설명했다.

이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기초연구실지원사업(BRL) 및 중견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2-12-08 21:12:50
대백과발행으로 행정법상 조선 성균관 승계를 추가로 법제화. 성대 6백주년 행사때는 대통령.국무총리.교육부 장관 참석하였습니다.

.*성균관대,개교 6백주년 맞아 개최한 학술회의. 볼로냐대(이탈리아), 파리 1대(프랑스), 옥스포드대(영국), 하이델베르크대(교황윤허,독일),야기엘로니안대(폴란드) 총장등 참석.


@한국 유교 최고 제사장은 고종황제 후손인 황사손(이 원)임. 불교 Monkey 일본 항복후, 현재는 5,000만 유교도의 여러 단체가 있는데 최고 교육기구는 성균관대이며,문중별 종친회가 있고, 성균관도 석전대제로 유교의 부분집합중 하나임.

윤진한 2022-12-08 21:12:09
을사조약등 불평등 조약 무효, 대일선전포고)에도 맞지 않는게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임.해방후 미군정부터 국사 성균관(성균관대)교육을 시켜온 나라 대한민국임.

국사 성균관(성균관대)나라. 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의 정통 승계 성균관대는 국내외에서 6백년 넘는 역사를 행정법.국제관습법으로 인정받고 있음.Royal성균관대.세계사의 교황반영, 교황윤허 서강대는 국제관습법상 성대 다음 Royal대 예우.패전국 일본 잔재이자, 불교 Monkey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영토에 주권.자격.학벌 없어왔음

*성균관대로 정통을 승계하기로 하자, 미군정이 향교재단의 재산으로 성균관대 재정에 기여토록 하는 법을 추가로 만들어 주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박정희 대통령때 대통령령으로 시작된 한국민족문화대

윤진한 2022-12-08 21:11:29
세계 최초 규명이라! 좋은 결실 바랍니다. Royal성균관대는 太學등의 별칭있고,왕립대학이며, 대한제국의 皇대학 전통과 자격을 가지고 있음. 해방후의 주권없는 일제잔재 중심 비신분제 국립대학과는 성격도 다름.

카이로선언이후 프랑스.소련.폴란드등이 승인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국제법.국내법적 위상을 상기하고, 패전국 일본잔재로 한국영토에 주권이 없어온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패전국 일본잔재로 적산재산 형태)를 국립대로 강행할때, 전국적인 반대와 서울대생들의 등록거부.자퇴등이 있었던 상황도 인식해야합니다.

국제법상 일본이 항복후, 포츠담선언(카이로선언 포함)에 따라, 한국영토에서 일본의 모든 주권은 없어왔음.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영토에 주권.자격.학벌이 없어왔음. 현행헌법 임시정부 구절(한일병합 무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