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0:25 (수)
파렌키마바이오텍, 국가신약개발사업단과 염증성장질환 신약 개발 협약 체결
파렌키마바이오텍, 국가신약개발사업단과 염증성장질환 신약 개발 협약 체결
  • 배지우
  • 승인 2022.12.06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렌키마바이오텍(대표 서수길)은 2022년 국가신약개발사업단(단장 묵현상) 신약 R&D생태계 구축연구 비임상단계 과제에 선정되어 지난 5일 협약식(사진)을 가졌다고 밝혔다. 회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2년간 연구비를 지원받아 염증성장질환에 대한 PB542의 비임상시험을 시작하였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서수길 교수(인제대), 묵현상 단장.

국가신약개발사업은 제약기업과 학⋅연⋅병의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으로 신약개발 전주기 단계를 지원하는 범부처 국가연구개발(R&D) 사업이다.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국민건강의 필수조건인 의약주권 확보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3개 부처가 2030년까지  예산을 투입하여 지원한다. 

파렌키마바이오텍이 개발하는 PB542는 아릴하이드로카본수용체(AHR)의 활성을 유도하는 경구용 합성신약 후보물질이다. AHR은 저분자 리간드(ligand)에 의해 활성화되는 전사인자이며 barrier 장기(소화기, 피부, 호흡기)에서 염증 조절과 조직 치유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염증성장질환 환자는 정상인에 비해 장내세균-유래 AHR 리간드의 양이 눈에 띄게 적어 AHR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며, AHR 리간드를 보충해주면 뚜렷한 증상 개선효과가 나타난다. 하지만 현재까지 알려진 AHR 리간드는 약효가 낮거나 독성 및 약물 동태가 좋지 않아 치료제로 개발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약물성(drug-like properties)을 갖춘 AHR 작용제인 PB542는 염증성장질환 치료제로 적용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파렌키마바이오텍의 AHR-기반 설계/평가시스템을 통해 개발한 PB542는 장 조직 면역밸런스 회복 능력이 우수하며 염증성장질환 동물모델에서 뛰어난 치료효과를 보인다. 더 나아가 만성 대장 염증이 대장암으로 발전하는 것을 차단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우수성과 차별성이 국가신약개발사업 선정 과정에서 높게 평가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연구책임자인 서수길 대표는 “PB542는 치료 옵션이 부재한 항-TNF 치료 실패 염증성장질환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가능성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성공적으로 비임상시험을 완료하고 2024년 하반기에 First-in-Class 임상1상을 시작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파렌키마바이오텍은 현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인 서수길 대표가 2018년 교원창업한 면역치료제 개발 전문 바이오벤처기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