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00 (금)
[송영선의 에니어그램으로 세상 품기] 내 남편, 아내는 왜 그럴까?
[송영선의 에니어그램으로 세상 품기] 내 남편, 아내는 왜 그럴까?
  • 송영선
  • 승인 2022.11.29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영선의 에니어그램으로 세상 품기]_⑥ 에니어그램 유형별 선호하는 배우자

송영선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부교수(평생교육)가 에니어그램으로 세상을 품는 이야기를 전한다. 진정으로 자신을 이해하고 에니어그램을 통해 인간의 마음, 성격, 방어기제, 배우자 궁합, 유형별 주요 인물의 유형과 특징, 소통 방법, 대통령 리더십 유형 등을 시리즈로 만나본다. 여섯 번째는 ‘에니어그램 유형별 선호하는 배우자’이다.

지난 5회 차에서는 에니어그램의 방어기제를 살펴보았다. 방어기제는 불안이나 공격성 같은 받아들일 수 없는 충동, 내적 갈등으로부터 개인을 보호하고, 이러한 욕구나 본능, 희망, 충동과 외부 현실 사이에 생길 수 있는 갈등을 중재하고 조정하는 심리 기제이다. 고통스러운 생각, 감정, 욕구 등이 의식되지 못하게 막음으로써 정신적으로 평온한 상태를 유지하려는 것이다. 방어기제는 나쁜 것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너무 단단한 방패가 되지 않도록 성숙한 방어기제를 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6회차에서는 에니어그램 유형별 선호하는 배우자에 대해 알아본다. 결혼은 사람의 생애에 있어 가장 큰 변화이고 경험이다. 부부관계는 정신적, 심리적, 육체적 그리고 경제적 결합을 기초로 형성되는 가장 핵심적인 인간관계로써, 부부 상호 간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부부관계는 결혼생활을 영위해 나가는데 성인남녀가 독립된 객체로서 정체성을 가지면서 새로 이어진 관계에 적응하고 협력하는 과정을 통해 성장해 나간다. 

 

성격은 사람의 고유한 특성이기에 왜 그러한지 알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진=픽사베이

성격은 다른 사람과 구분하는 고유한 특성이다. 성격은 그 사람의 진짜 모습으로 자신을 설명하고 타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한 사람의 성격은 여러 가지 유전적 특성 및 환경적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결정된다. 에니어그램 유형은 각자 자신의 성격을 이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신과 관계를 맺고 있는 다른 사람의 성격과 행동 양식까지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는 통합된 인간으로 나가는데 필수적인 과정이다. 통합된 개인은 여러 상황에서 주어지는 외적 자극에 긍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형별 선호하는 배우자

존 그레이는 그의 저서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화성인(남자)들은 능력과 효율, 업적을 중요하게 여긴다. 그들은 자기 능력을 입증해 보이거나 힘과 기술을 신장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목적을 이루는 능력을 통해 그들은 자기 존재를 확인한다. 그리고 주로 성공과 성취를 통해 충족감을 맛본다. 

금성인(여자)들은 화성인들과는 다르다. 그들은 사랑, 개인 간의 친밀한 관계, 대화, 아름다움 등에 높은 가치를 둔다. 서로 도와주고, 관심을 쏟고, 보살펴 주는 일에 그들은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금성인들은 남들과 자신의 느낌을 함께 나누는 관계를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한 만족을 느낀다. 

· 남자는 신뢰와 인정을 원하고, 여자는 공감과 관심을 원한다. 
· 남자는 성취 지향적이고, 여자는 관계 지향적이다.
· 남자는 가끔 동굴에 들어가고, 여자는 가끔 우물 바닥에 내려간다. 
· 남자는 인정받아야 행복하고, 여자는 사랑받아야 행복하다.

 

장 중심 에너지를 사용하는 1번 유형의 금성인(아내)과 8번 유형의 화성인(남편) 부부를 알아보자. 

1번 유형 금성인 아내는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하려고 갈등을 분노로 표출하여 타인을 긴장시킨다. 분노는 현실에 반하는 태도이다. 1번 유형 금성인은 그들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잘못을 지적하고 바로 잡으려는 경향이 있다. 모든 것이 완벽해야 편안하다. 금성인은 갈등과 문제가 발생하면 분노를 억압하며 감정보다 원칙을 강조하거나 일을 올바르게 해결하려고 한다. 즉, 이들의 근원적 문제는 내가 옳다는 독선과 분노를 들키지 않으려는 억압된 분노이다. 금성인이 갈등 상황을 알게 되는 시점은 완벽히 하려는 자신을 통찰하는 데부터 시작된다. 1번 금성인 아내는 8번 유형 화성인 남편의 장단점과 아내의 통합유형인 7번 유형과 분열 유형인 4번 유형을 통해 남편을 새롭게 인식한다. 통합유형으로 7번인 건강한 1번 유형은 열심히 일하지만, 확실한 편안함과 내적 평화를 발견한다. 그러나 궁지에 몰리면 자신에게 공격을 퍼붓고 건강하지 않은 분열 유형인 4번의 영향을 받아 주관적, 자기 파괴적 특징을 취한다.

8번 유형의 화성인 남편은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은 전력을 다해 싸우는 전사이다. 권력 구조를 파악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자신의 강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위치를 확보하는 능력도 갖추고 있다. 이들의 근원적 문제는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큰소리치며 부정하거나 부인하는 것과 타인을 이용하고 소유하고 억압하면서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8번 유형의 화성인 남편은 1번 유형 금성인 아내의 성격 유형 장단점과 8번 유형의 내부 연결선으로 맞닿은 통합유형인 2번 유형과 분열 유형인 5번 유형의 화살표 방향을 통해 상대방을 새롭게 인식한다. 2번 방향은 8번의 권력 본능을 완화하고 이들의 부드러운 면, 즉 돕고 부양하며 보호한다. 이는 건강하지 못한 8번 유형인 화성인의 에너지는 적대적이고 폭력적이다. 무엇보다도 5번 유형의 부정성을 닮아가면서 이들은 골똘하게 생각하고 의심하게 된다. 이때 공포가 생기는데, 무엇보다 힘을 잃을까 봐 두려워진다. 

남편은 아내가 뜻을 굽히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강요하거나 집요하게 간섭과 잔소리를 하는 모습에서 자신에게 도전해오고, 무시하고, 약한 사람 취급한다는 부정적 인식에 사로잡혀서 갈등을 겪는다. 아내의 지적, 간섭, 강요하는 방식과 남편의 지배받는 것을 싫어하고 약하다고 취급받는 것을 싫어하는 그 지점에 갈등이 발생한다. 따라서 아내는 아직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더라도 과정에 있는 그 상태를 받아들여야 하며, 남편은 자진해서 상냥하고 차분하며 부드러움을 찾아야 한다. 

에니어그램이 보이지 않는 심리 구조를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는 심리체계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특히 부부는 화살표 분열 방향 인식 과정에서 자기 이해와 상대방을 인식하는 데 결정적 요소로 작용한다. 

장석주 시인의 <대추 한 알> 시를 보면 
저게 저절로 붉어질 리는 없다
저 안에 태풍 몇 개 
저 안에 천둥 몇 개 
저 안에 벼락 몇 개 
저 안에 번개 몇 개가 들어 있어서 
붉게 익히는 것일 게다.

(중략)

대추야
너는 세상과 통했구나

성공적인 부부관계를 원한다면 사랑의 계절 변화를 이해하고 수용해야 한다. 사랑이 쉽게 저절로 흘러갈 때도 있지만 큰 노력을 해야 할 필요도 있다. 

출처 : 
조윤혜(2020). 중년부부간 갈등문제 대처방안 증진 탐색연구-에니어그램 중심으로-. 명지대. 석사학위논문.
진정아(2020).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론에 기반한 미혼남자의 배우자 선호도 특성 분석. 숙명여대 박사학위논문.

 

 

송영선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부교수·평생교육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