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7:05 (금)
"합법적 기업후원 환영"… 전문적 의제 설정 주도
"합법적 기업후원 환영"… 전문적 의제 설정 주도
  • 박수진 기자
  • 승인 2006.05.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참여연대 공동대표 된 임종대 한신대 교수

지난 4월 초, 기업 후원금 문제로 언론의 뭇매를 맞은 참여연대 공동대표 임종대 한신대 교수(57세·사진, 사회복지학)는 “시민단체에 대한 기업의 기부가 상한선을 두는 등 규정을 통해 ‘절제’되는 동시에 투명성이 담보된다면 사회적으로 용인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임종대 한신대 교수 © 교수신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환원할 수 있는 창구로서도 시민단체에 대한 기업 후원은 필요하다”는 것. 임 교수는 또한, “기업 후원금이 전체 수익의 5.12%이고, 이 또한 받은 곳과 용처를 공개하는데 무슨 문제냐”고 반문했다. “부적절하게 뒷구멍으로 몰래 수천,수억의 돈을 받고 역시 음성적으로 돈을 사용해왔던 사람들이 그들의 시선으로 비판하는 것이다”라며 참여연대는 투명하게 기업 후원금을 비롯한 예산이 집행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지난 2월 임 교수가 참여연대 공동대표로 임명된 것은 시민 사회에 ‘신선한’ 인사였다. “나도 ‘참여연대’ 회원으로서 참여연대 공동대표에 대한 기대치가 있기에 한사코 고사했다”고 겸손을 보이는 임 교수가 제의를 수락하게 된 것은 “시민 운동도 전문가를 바탕으로 전문적 의제설정을 해야한다”는 설득 때문이었다.

임 교수가 대표로서 ‘전문성’을 가지고 참여연대의 핵심 의제 설정에 힘을 보탤 분야는 어딜까. 아직 물밑작업이 한창이지만 ‘양극화’를 해결할 수 있는 사회적 기틀을 만드는 것이다. 애초 임 교수가 참여연대에 발을 들이게 된 것도 2000년 2월부터 2년간 사회복지위원회 위원장을 하면서부터다. 임 교수는 참여연대가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는 국민생활최저선확보운동,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보완과 개선 등에 큰 관심을 두고 이 제도의 적용,개선,사후관리에 적극적이다.

임 교수는 “양극화를 해결하려면 정치, 경제 전반에 걸쳐 방안이 모색되어야 하는데 그 중 복지제도를 통한 해결에 관심이 많다”라고 밝혔다. 또한 복지제도는 단순히 서구 모델을 답습하는 것이 아니라 ‘저출산 고령화’ 같은 당면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신모델을 서구 모델과 접합하면서 이를 우리 사회 여건에 맞게 다듬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올 가을이면 통인동으로 집을 옮기는 참여연대는 이런 복지 분야를 포함해 새로운 운동 의제를 설정하기 위해 ‘난상 토론 중’이다.

임 교수는 대표 이전부터 참여연대 ‘규율반장’이었다. 주로 참여연대 정책위원 등 참여 교수들의 처신에 관한 문제에 대해 조언했다. 이를테면 정부 자문위원과 참여연대 소위원회 활동을 동시에 하는 교수가 있을 경우 “정부 감시기구이면서, 동시에 정부의 브레인 역할을 하는 것은 부적절한 양다리 걸치기다”라고 수위를 조절한 것.

참여연대 운동 방식에 대해 임 교수는 “전문성을 갖고 정책에 대안을 제시하는 합법적 운동 방식”이라고 특징짓는다. 참여연대가 10여년 만에 국내 시민단체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하게 된 비결도 이런 합법적 공간에서의 대안적 운동 방식 때문이라고 말한다. 물론 이 때문에 ‘지식인 엘리트 중심’이라는 비판이 있지만 이에 대해서는 “한국사회에 ‘전문가들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운동’이 여전히 필요하고 참여연대가 이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시민단체 선두주자로서 “시민사회나 다른 민중 운동 진영과 함께 하기 위한 방안 모색에도 노력할 것이다”라고 임 교수는 밝혔다.  
박수진 기자 namu@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