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1:50 (금)
동향 : 6월 총장선거 앞둔 경북대·전북대
동향 : 6월 총장선거 앞둔 경북대·전북대
  • 김봉억,최장순
  • 승인 2006.05.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 국립대 위기 극복” 한 목소리

‘지방 국립대의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오는 6월 16일 경북대와 전북대 총장선거에 출마 의사를 밝히고 있는 교수들은 지역거점국립대의 위상 제고 전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두 대학은 지난 해 국립대 통·폐합을 추진하다 무산되거나 뚜렷한 움직임이 없었던 대학들이다. 최근 발표된 2단계 BK21 선정 결과에서도 국립대 통·폐합을 성사시킨 대학들이 배려를 받음에 따라 차기 총장들이 보완책을 내놓아야 할 판이다.

경북대는 지난 2월 일찌감치 직원·학생 참여 비율을 확정짓고 총장선출을 맞고 있다. 1차 투표시 12%(직원 10%, 학생 2%), 2차 투표때는 10%(직원 8.3%, 학생 1.7%)의 비율로 참여한다.

최근 직선제를 통해 총장을 선출해 왔던 대학들이 직원·학생 참여 비율을 놓고 공방을 벌이다 몇차례씩 선거일을 늦추거나 전임 총장의 임기만료일을 넘겨 총장을 선출하는 등 학사행정에 차질을 빚었던 사례와는 다른 모습이다.

경북대는 전국 대학 가운데서는 처음으로, 오는 2008년 공직선거부터 도입되는 ‘터치 스크린’ 투표기를 도입하기도 했다.

경북대는 오는 6월 2일부터 이틀간 후보자 등록을 앞두고, 현재 예비등록후보자로 노동일(58세,정치외교학과), 배한동(60세,윤리교육과), 서인수(60세,의학과), 손중권(54세,통계학과), 이종현(57세,전자전기컴퓨터학부), 함인석(55세,의학과) 교수 등 6명이 출마의사를 밝히고 있다.

경북대는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하지 않은 가운데 구조개혁 등 학내 교수들의 의견을 어떻게 조율해 나갈것인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민주적 총장 리더십에 대한 요구가 높다.

류진춘 경북대 총장임용추천위원회 위원장(농업경제학과)은 “역대 총장들이 평교수 시절과는 다른 입장을 취하거나 보직인선의 폐쇄성에 대한 교수들의 문제의식이 커 행정의 투명도를 높이고, 정보 공개를 확대하겠다는 공약이 제시되고 있다”면서 “중간평가를 비롯해 총장, 학장에 대한 견제제도를 강화해야 한다는 제기도 많아 대학내 내실있는 민주화 정착의 요구가 많은 것 같다”라며 학내 분위기를 전했다.

특히 올해부터 국립대 총장선거는 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 관리됨에 따라 연구실 개별 방문 금지 등으로 공정 선거 정착에 대한 기대도 있는 반면, 전화, 이메일, 공개토론회 등 제한적 선거운동으로 정책보다는 홍보전략에 따른 ‘이미지’ 선거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경북대의 한 교수는 “14일 간의 짧은 선거운동 기간에 전화와 이메일, 한차례 공개 토론회 밖에 없기 때문에 정책 보다는 ‘이미지’ 선거가 될 우려가 크다”며 “최근 2년동안 3백여명의 신임교원이 대폭 늘어나 학교 사정을 잘 모를 수 있고, 개인적 이해관계에 따라 투표를 할수도 있기 때문에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북대는 경북대와 마찬가지로 공식 후보자 등록(6월2~3일)을 하지 않은 가운데 예비후보자 9명이 출마 의사를 밝히고 있다.

현재까지 고재기(54세,의학과), 고홍석(59세,생물자원시스템공학과), 김관우(50세,독어독문학과), 김오환(61세,치의학과), 서거석(52세,법학과), 신형식(51세,환경·화학공학과), 이용인(55세,과학기술학과), 조봉곤(57세,과학기술학과), 한병성(55세, 전자·정보학과) 교수가 그들이다. 두재균 현 총장이 재출마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전북대는 아직 직원 참여 비율을 확정짓지 못하고 있다. 교수회 측은 7%을 제시한 반면, 직원 측은 21%를 요구하고 있다. 직원 측은 직원과 합의없이 선거를 진행할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난항이 예고되고 있다.

전북대 총장선거 예비후보자들은 △한계에 봉착한 재정문제 해소 및 투명한 재정구조 확립 △교육 및 연구의 균형 유지 및 연구보다 교육 강조 △거점국립대특별법 제정 △동북아 협력센터 구축 통한 동북아 진출 인재 양성 △캠퍼스 이전 등의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전북대 총장임용추천위원회는 총장후보 난립 방지를 위해 후보 기탁금을 1천만 원에서 3천만 원으로 인상할 방침이다.

한 출마자는 학내 게시판에 “취지는 이해가 가지만 대학총장 후보가 될 자격조건 강화로 ‘돈’의 장벽을 높여만 가는 접근 방식이 대학사회에서 바람직한 것인지 의문”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국립대 총장선거의 선거관리위원회 위탁에 따른 선거운동의 제약으로 불만의 목소리도 조금씩 불거지고 있다. 14일간의 선거운동 기간이 짧고, 연구실 개별 방문 등 유권자들과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적다는 것.

경북대 총장임용추천위원회는 공식 선거운동 전인 오는 9일부터 단과대학별 총장후보자 초청 정책 토론회를 열어 총장 출마자들의 공약 검증을 실시할 예정이지만, 관할 선관위는 ‘법에 규정이 없다’고 밝히고, 문제 발생시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이다. 우선은 가만히 지켜 보겠다는 것이다.

연구실 방문 금지의 경우도 올해 처음 선관위에 위탁했던 목포대 이후 적용되고 있는데, 서울대는 총장후보선정위원회와 선관위 협의를 거쳐 학장, 부학장 등으로 구성된 공명선거관리위원의 안내를 받아 교수 연구실 등을 개별 방문하는 것은 허용하고 있다. 전북대의 한 출마자는 “선관위 위탁이 됐지만 각 대학마다 적용되는 방침이 달라 혼선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5월 10일 총장선거를 실시하는 한밭대는 설동호 현 총장의 재선출 여부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설 총장(56세,영어)을 포함 6명의 후보자 가운데 김동화(57세,제어계측공학과), 김명녕(59세,전자공학과), 안병욱(55세,기계공학과), 이원묵(54세,화학공학과), 임경빈(50세,기계설계공학과) 교수 등 5명이 공과대학 출신이어서 공과대와 비공과대의 표심이 어떻게 쏠릴지도 관심사다.
 김봉억·최장순 기자 editor@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