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9:35 (금)
한양대, CES 2023에서 최고혁신상 수상
한양대, CES 2023에서 최고혁신상 수상
  • 배지우
  • 승인 2022.11.18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수 창업 돋보여...10개 부문 출품해 총 6개 혁신상 받

한양대(총장 김우승)가 세계 최대 규모의 전자·IT 전시회 ‘CES 2023’에서 최고 혁신상을 수상했다. 한양대는 CES 2023에서 최고혁신상을 포함해 총 6개의 혁신상(Honoree)을 받았다. 

미국소비자기술협회(The 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CTA)는 16일(현지시간) 28개 부문의 CES 혁신상 수상 기술 및 제품을 발표했다. 한양대는 △사이버보안·사생활보호 △소프트웨어·모바일앱 △스마트홈 △디지털헬스 △피트니스·스포츠 부문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 그중 사이버보안·사생활보호 부문에서는 업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술 및 제품에 수여하는 ‘최고혁신상(Best of Innovation)’을 받았다.

블록체인 온라인 투표시스템 ‘zkVoting’은 블록체인앱 최초로 최고혁신상에 선정됐으며 사이버보안·사생활보호와 소프트웨어·모바일앱 2개 부문에서 혁신상을 받았다. 

zkVoting은 정보시스템학과 오현옥 교수가 창업한 ㈜지크립토의 원천기술을 활용해 기존 블록체인 투표시스템의 문제점과 취약점을 해결한 온라인 투표 앱이다. 유권자의 개인정보가 완벽히 보호돼 언제 어디서나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고 선거 관리에 드는 인력과 비용, 시간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특히 투표 결과를 누구나 검증할 수 있기 때문에 선거의 투명성과 신뢰성이 획기적으로 제고된다.

사이버보안·사생활보호 부문 혁신상을 받은 디지털 자산 익명거래 서비스 시스템 ‘Azeroth’ 또한 오 교수의 실험실창업기업 ㈜지크립토가 개발했다. Azeroth는 공개 블록체인에서 세계 최초로 익명성과 감사를 지원하는 디지털 자산 거래 지갑(Wallet)앱이다. 

기술경영학과 김지은 교수가 개발한 낙상방지용 보행매트 ‘LUXTEP’은 스마트홈 부문에서 혁신상을 받았다. LUXTEP은 노인을 위한 낙상방지 및 보행훈련 매트로 기립 혹은 보행 시 양발의 균형, 보폭, 보행 속도 등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해 낙상 위험도를 예측하고 반응형 LED를 통해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한다. 

의학과 임한웅 교수(㈜올빛트리 대표이사)와 로봇공학과 박태준 교수가 공동개발한 ‘EyeFit’은 디지털헬스 부문과 피트니스·스포츠 부문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 EyeFit은 머신비전과 AI 기술을 적용해 눈의 피로도를 빠르고 정확히 측정하는 눈 건강관리 헬스케어 기기다.

변중무 한양대 산학협력단장은 “기술에 대한 제품화 기획 및 설계, 시각화, 시제품 제작까지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한양대 기술사업화센터의 D-Lab(제품화 concept Model 개발체계)이 큰 역할을 했다”고 강조하며 “혁신상 수상에 그치지 않고, Target 기술마케팅, 투자유치 및 사업화 전략을 보다 고도화해 기술이전 및 사업화 수익을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CES 2023 혁신상 수상 기술은 내년 1월 5일부터 8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 전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