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2:55 (금)
한국공학대학교(한국공대), 2022년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 우수상 수상
한국공학대학교(한국공대), 2022년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 우수상 수상
  • 방완재
  • 승인 2022.11.15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공대 조형 상징물(사진-한국공대)
한국공대 조형 상징물(사진-한국공대)

 한국공학대학교(총장 박건수, 이하 한국공대)는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WISET)에서 지원하는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 심화과정 결과발표회에서 한국공대 IT반도체융합공학과 석사과정 강유미 학생과 나노반도체공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이지민, 한예지, 이아영 학생 연구팀(지도교수 안승언)이 우수상을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본 사업은 우수 여대학원생과 이공계 대학생으로 구성된 연구팀의 자기 주도적인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8개 공학분야에서 연구팀을 선정하였다. 나노반도체공학과 학생 연구팀은 지난 4월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WISET)이 주관하는 ‘2022년도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7개월간 연구비를 지원받아 연구를 수행해왔다.

 이번에 수상한 과제는 “다기능 웨어러블 전자소자 응용을 위한 CNT Sheet/ZnO 나노구조체 기반 스마트 섬유 센서 개발”로 유연하면서 전도성을 가지는 CNT sheet와 압전 및 광전 특성을 가지는 ZnO(산화아연) 나노막대를 기반으로 빛, 압력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의 효율적으로 변환하는 센서를 개발하는 내용을 포함한다. 특히 재료의 물리적 특성을 기반으로 플랙서블 IoT 전자기기의 폭넓은 응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한편 이번 연구에 참여한 이지민 학생은 “연구를 진행하면서 많은 어려움들이 있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한가지씩 문제를 해결하려 했던 노력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지도교수님과 도움을 주신 분들께 감사를 드리며, 의미 있는 연구 결과를 얻기 위해 계속해서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