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0:45 (목)
[박홍규의 아나키스트 열전 114] 혁명이 일어나도 전제정치는 계승된다
[박홍규의 아나키스트 열전 114] 혁명이 일어나도 전제정치는 계승된다
  • 박홍규 영남대 명예교수∙저술가
  • 승인 2022.11.04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톨스토이의 아나키즘
레오 톨스토이. 사진=위키미디어

톨스토이는 정부와 국가가 없는 사회를 요구했기 때문에 아나키스트 중에서도 가장 치열한 아나키스트였다. 그는 '노예제는 법에 의해 생겨나고 법은 정부에 의해 만들어지므로 사람들은 정부의 폐지를 통해서만 노예로부터 해방될 수 있다'고 했다. 톨스토이는 한때 국가에 대해 필요하다고 했지만 '지금은 절대적으로 불필요하다. 따라서 유해하고 위험하다'라고까지 주장했다. 그는 정부가 없으면 혼돈이나 외국의 침략이 있을 것이라는 주장에 동의하지 못했다.

우랄산맥의 코사크 코뮌에서의 경험은 정부의 조직된 폭력 없이 질서와 복지가 가능하다는 것을 그에게 보여주었다. 합리적인 존재는 합의를 통해 사회생활을 조정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자발적이고 '관습에 의해 확인된 합리적인 합의'에 근거한 사회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필요한 유일한 도덕 원칙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행동하기를 바라는 대로 다른 사람들에게 행동하는 것이다. 톨스토이는 “’기존 질서의 부정, 그리고 권위가 없다면 현존하는 조건하에서 권위의 폭력보다 더 나쁜 폭력은 있을 수 없다‘고 주장하는 아나키스트는 전적으로 옳다. 다만 그들은 혁명에 의해 무정부 상태가 수립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점에서 잘못되었을 뿐이다.”라고 말했다.

“누구도 동료를 지바할 권리가 없다”

톨스토이는 이전의 아나키즘 사상가들의 주장을 잘 알고 있었고, 그들이 권력을 강제로 폐지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의식의 변화를 통해 폐지하기를 원했음에 공감했다. 그는 정부와 법이 없는 사회를 조직할 가능성에 대해 고드윈(Godwin)의 말을 인용했다. 그는 프루동을 만났고, 그의 책을 빌렸고, 질서 있는 무정부 상태를 옹호하는 것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그는 폭력에 대한 바쿠닌의 찬양을 알기 전에 그를 깊이 존경했다. 그는 모두를 위한 식량의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해 크로포트킨의 『빵의 정복』을 언급했다. 

톨스토이는 권력을 강제로 폐지하는 게 아니라, 사람들의 의식 변화를 통해 폐지하기를 원했다. 사진=위키미디어

반면, 고드윈과 프루동은 일반 복지와 정의에 대한 공리주의적 강조 때문에 부족하다고 느꼈고, 바쿠닌과 크로포트킨이 옹호하는 폭력적인 혁명론을 거부했으며, 슈티르너와 터커의 개인주의적인 아나키즘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다. 무엇보다도 그는 삶에 대한 유물론적인 무신론적 아나키스트 사상가들에게는 항상 권력을 파괴해 왔던 정신적 무기에 대한 독실한 이해가 부족하다고 느꼈다. 이처럼 19세기 주요 아나키스트 이론가들과 상이했음에도 불구하고 톨스토이는 국가 없는 사회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공유했다. 

정부를 대신할 것이 무엇인지 묻는 비평가들에게 그는 그것을 무엇으로도 대체할 필요가 없다고 간단히 대답했다. 불필요하게 해가 된 조직은 단순히 폐지되는 것으로 끝내고 사회는 이전과 같이 스스로 유익한 길을 갈 것이라고 답했다. 톨스토이는 자유에 대한 사랑과 강압에 대한 증오를 바탕으로 아나키즘을 주장했다. 예를 들어 그는 흑인 노예 제도가 잔인하다는 이유만으로 비난한 것이 아니라 보편적인 강압의 특수한 경우이기 때문에 비난했다. 미국의 노예 폐지론자 윌리엄 로이드 개리슨(William Lloyd Garrison)과 같은 그의 입장은 '누구도 동료를 지배할 권리, 즉 동료를 강압할 권리가 없다'는 원칙에 기초했다. 

“세금과 재산으로서의 토지는 폐지돼야 한다”

톨스토이에 따르면 진정한 자유는 ‘타인들을 지배하는 자들의 권력과 양립할 수 없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판단에 따라 생활하고 행동할 수 있는 점’에 있다. 자유에 대한 톨스토이의 사랑은 공장 시스템을 비난하고 토지로의 반환을 요구하도록 이끌었다. 공장 노동자와 마을 노동자의 불행은 긴 시간과 낮은 임금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가 자유와 '자연과 접촉하는 자연적 삶의 조건'을 박탈당하고 다른 사람의 의지에 따라 강제적이고 단조로운 노동을 수행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에 있다. 

시민불복종이란 개념을 전면적으로 공론화한 사람은 헨리 데이비드 소로다. 사진=위키미디어

톨스토이는 정부에서 사회악의 주요 원인을 보았지만 재산 문제를 간과하지는 않았다. 노동자에게 보내는 연설에서 그는 정부와 재산 사이의 연결을 강조했다. 정부의 법률은 사유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 결과 착취는 모든 악의 뿌리다. 그것은 재산을 소유한 사람들과 재산을 빼앗긴 사람들에게 고통을 줄 뿐만 아니라 둘 사이에 갈등을 야기한다. 전쟁, 처형, 투옥, 살인 및 악덕은 모두 사유 재산의 직접적인 결과다. 톨스토이는 러시아 혁명을 31년 전에 예언했다. 그는 "파괴와 살인의 공포를 안고 있는 노동자 혁명이 우리를 위협하고 있다 ... 피억압 대중에 대한 증오와 경멸이 커지고 부유층의 육체적, 도덕적 힘이 약화되고 있다. 모든 것이 의존하는 속임수는 지쳐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톨스토이는 토지의 공동 소유를 요구했을 뿐만 아니라 노동, 특히 육체노동과 정신노동 사이의 분업을 극복하기를 원했다. 그는 모든 사람이 세상의 육체노동에 참여하도록 열렬히 간청했다. 프루동처럼 노동의 미덕과 존엄을 극찬하고 자연에 가까운 소박한 삶을 추구했다. 그는 토지가 공평하게 분배된다면 모두를 위해 충분한 토지가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토지 부족과 세금 부담 때문에 사람들이 도시에서 일하게 되었기에 톨스토이는 헨리 조지의 단일 세금 제도를 추천하여 토지를 현재로부터 해방하고, 소작인이 필요로 하는 만큼의 경작지를 경작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장기적으로 세금과 토지 재산을 완전한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그의 궁극적인 이상은 과거의 어떤 신화적인 아카디아가 아니었다. 그는 기존 조건에서 공장 노동자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농업 노동자가 노예라는 것을 인식했다. 또한 그는 기술 자체에 반대하지 않았고 크로포트킨처럼 인간의 생명을 파괴하지 않으면서 '자연에 대한 통제'를 줄 수 있는 기술적 개선을 기대했다. 

“왕을 죽이는 것은 히드라 머리 중 하나를 베는 것”

톨스토이는 정치적 암살은 오로지 국가를 강화하고 국민을 더 억압하는 구실을 제공할 뿐임을 지적했다. 사람을 죽이는 것은 민중의 상태를 개선하는 적절한 방법이 아니며, 왕과 대통령을 죽이는 것은 히드라의 머리 하나를 베는 정도로만 유용하다. 톨스토이는 “그 혁명가가 하는 것과 경찰이 하는 것이 다른 점이 무엇인가? 고양이 똥과 개똥의 차이 같은 차이는 있지만, 그러나 나는 어느 쪽의 냄새도 좋아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그는 폭력이 아닌 여론이 정부를 근절하기 위한 가장 가치 있고 효과적인 도구라고 생각했지만 사람들을 순응하게 만드는 폭정의 잠재력을 간과했다. 톨스토이는 글을 통해 이성적이고 도덕적인 사람에게 지속적으로 호소했다. 그에게 이성과 사랑은 분리된 것이 아니라 동일한 도덕적 활동의 두 가지 측면이다. 

러시아 혁명은 1917년 일어났다. 혁명으로 300년 넘게 러시아를 통치하던 로마노프 왕가는 무너졌다. 10월에는 볼셰비키가 무장봉기를 일으켜 임시정부를 뒤엎고 사회주의 정부를 세웠다. 사진=위키미디어

톨스토이는 진리의 전능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톨스토이는 오직 하나의 영구적인 혁명, 즉 도덕적 혁명은 내면적 인간의 재생을 일으킨다고 봤다. 양심에 어긋나지 않는 생활을 하는 사람만이 남에게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그는 내면의 자기완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일하는 사람들에게 그는 호혜성의 법칙이라고 하는 것을 권고했다. “너희의 참된 복리를 위해서는 오직 하나님의 법에 따라 형제적 생활을 하고 다른 사람이 너희에게 해주기를 바라는 대로 남에게 행하라”라고. 

톨스토이는 물리적인 힘으로 악에 저항하는 것에 반대했지만, 그는 정적주의자는 아니었다. 노예 제도에 대한 항의로 세금 납부를 거부한 소로의 예에 깊은 인상을 받은 그는 시민 불복종을 통해 사악한 제도와 관행을 해체할 것을 권고했다. 정부를 폐지하기 위해 그는 사람들이 정부에 참여하지도, 그들을 대신하여 싸우지도, 세금을 납부하지도 말고, 재산이나 인격의 보호를 위해 정부의 폭력에 호소하기를 거부하도록 권장했다. 톨스토이는 선거, 법원, 정부 행정에 참여하는 것은 정부의 폭력에 가담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이러한 행위는 항상 삼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회주의는 무의식적인 기독교?

상류계급 사람들은 사람들이 그들을 위해 일하게 하지 않고, 지루하고 불쾌한 모든 일을 가능한 한 스스로 하고, 불쾌한 일을 줄이기 위한 기술적 프로세스를 발명함으로써 노동자들의 고통을 경감시킬 수 있다. 그는 또한 협동조합 활동과 실험을 장려했다. 톨스토이는 협동조합의 설립과 참여에 대해 “폭력의 당사자가 되기를 원하지 않는 도덕적이고 자존심이 강한 사람이 우리 시대에 참여할 수 있는 유일한 사회 활동이”라고까지 말했다. 진실의 힘을 확신한 톨스토이는 전제정치와 강압의 해악을 차르에게 장문의 편지를 써서 토지의 사유 재산을 폐지할 것을 촉구했다. 수상에게 보낸 편지에서 그는 토지에 대한 헨리 조지의 단일세 제도와 사유 재산의 폐지를 더욱 옹호했다.

알렉산드르 3세가 1894년에 사망하기 전에, 그의 정부가 마지막으로 한 조치 중 하나는 러시아 언론인이 톨스토이의 삶과 외국 언론에서의 작품에 대해 말하는 것을 금지한 것이었다. 톨스토이는 노년에 도덕적·정치적 신념의 종교적 기초를 점점 더 강조했다. 그는 자신이 정부나 혁명가를 위한 것이 아니라 인민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폭력과 억압을 근절할 수 있는 유일한 급진적 방법은 인민의 종교의식을 되살리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톨스토이는 혁명이 일어나더라도 그것은 또다른 전제정치의 계승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위키미디어

그는 1905년 9월 '사회주의는 무의식적인 기독교'라고 썼지만, 뒤에는 “사회주의자들은 빈곤과 능력 불평등의 불의를 파괴하지 않을 것이다. 가장 강하고 더 똑똑한 사람은 항상 더 약하고 더 어리석은 사람을 이용할 것이다”라고 썼다. 그러면서 “마르크스가 예측한 대로 혁명이 일어나더라도, 그것은 전제정치의 계승일 뿐이다. 지금은 자본가들이 지배하고 있지만, 그 다음에는 노동계급의 감독들이 지배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박홍규 영남대 명예교수∙저술가

일본 오사카시립대에서 법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하버드대, 영국 노팅엄대, 독일 프랑크푸르트대에서 연구하고, 일본 오사카대, 고베대, 리쓰메이칸대에서 강의했다. 현재는 영남대 교양학부 명예교수로 있다. 전공인 노동법 외에 헌법과 사법 개혁에 관한 책을 썼고, 1997년 『법은 무죄인가』로 백상출판문화상을 받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