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0:20 (목)
"자의적 기준 적용"
"자의적 기준 적용"
  • 강성민 기자
  • 승인 2006.04.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찬수 강남대 교수 복직 위한 대책위 구성

강의내용이 창학이념에 위배된다는 이유로 지난 2월 재임용 거부당한 이찬수 강남대 교수의 복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지난 4월 13일 안국동 느티나무카페에서 열렸다. 인권연대, 종교자유정책연구원 등 31개 시민단체로 이뤄진 ‘강남대 이찬수 교수 부당 해직 사태 해결을 위한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강남대는 이 교수 재임용 거부를 즉시 철회하고 복직시키라”고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대책위는 “강남대의 행태는 배타적이고 자의적인 판단에 근거한 현대판 종교재판에 다름 아니다”며 이찬수 교수의 재임용 탈락의 부당성을 지적했다. 이 교수의 ‘기독교와 현대사회’ 강의는 기독교정신에 위배되지 않고 오히려 종교다원주의 시대에 걸맞은 기독교 이해를 제시해온 것인데 이를 문제삼는 것은 강남대의 종교해석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객관적 이유’가 없이 자의적인 기준으로 교원을 해고할 수 없다는 사립학교법의 규정도 어겼을 뿐 아니라, 재임용 거부 과정에서 이 교수에게 어떤 소명의 기회도 주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통보하고 연구실·이메일 폐쇄 등의 조치를 취함으로써 교권과 인권을 침해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이 끝난 뒤  ‘족벌종교사학 강남대에 대한 엄중대처를 촉구’하며 교육부 앞에서 집회를 개최했다. 대책위는 향후 강남대 총장 항의방문과 복직을 위한 서명 및 캠페인을 벌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 교수는 4월 25일부터 인권연대 교육장에서 ‘기독교와 현대사회’를 7번에 걸쳐 강의할 계획이다.

오창익 인권연대 사무국장은 “지난달 처음 이 교수 기사를 보고 설마 불상 앞에 절을 했다는 것만으로 교수를 재임용 탈락시켰다는 게 믿어지지 않아 기자가 당사자 말만 듣고 성급하게 기사를 쓴 것이라 생각했다”고 회고했다. 그는 “나중에 자료를 조사해보니 그게 정말이었다는 걸 알고 큰 충격을 받았다”며 “기독교를 창학이념으로 하는 종교사학이 그런 독선과 아집을 보인다는 것이 정말 의아하다”라고 말했다.

현재 이찬수 교수는 학교 측의 재임용 거부에 대해 교육부 교원소청심사청구서를 제출한 상태이며, 오는 5월 1일 소청심사위원회의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강성민 기자 smka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