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0:15 (목)
콜레라는 왜 창궐했나…지리적 상상력이 밝힌 ‘수인성 전염병’
콜레라는 왜 창궐했나…지리적 상상력이 밝힌 ‘수인성 전염병’
  • 유무수
  • 승인 2022.10.27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깊이읽기_『지리학이 중요하다』 알렉산더 머피 지음 | 김이재 옮김 | 김영사 | 208쪽

지리적 렌즈로 공간패턴 지도화 해 문제 해결
세계는 평평하지 않다…공간의 다양성이 변수

지리적 사고는 공간패턴뿐 아니라 서로 다른 장소에 기반해 발생하는 현상의 차이, 인간과 환경 그리고 자연의 역동적 관계성 등을 주목한다. 지리적 렌즈는 어떤 현상이 “어디서” 일어났고 “왜 하필 거기서” 발생했으며 그것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에 추적한다. 

 

지리적 렌즈는 국제정치부터 전쟁과 갈등, 사회 이슈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 사진=픽사베이

특정 식물이 왜 다른 곳에서는 발견되지 않을까, 매년 왜 어떤 강은 홍수를 일으키고 다른 강은 홍수를 일으키지 않을까, 아일랜드의 특정 지역에서 평균보다 높은 암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전쟁으로 파괴된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를 영국 외무장관과 미국 외무장관이 단순히 행정구역에 따라 분할했을 때 이슬람 교도간의 갈등이 격화된 이유는 무엇인가, 영국이 유럽연합에서 탈퇴하는 과정에서 남부와 북부가 찬반으로 의견이 갈린 배경은 무엇인가, 다양한 국가로 이루어진 서남아시아와 북아프리카를 동질적인 지정학적 행위자로 보는 새뮤얼 헌팅턴의 주장이 엉터리라고 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등은 지리적 사고력으로 제기할 수 있는 질문이다.

토머스 프리드먼은 『세계는 평평하다』(21세기북스)에서 세계화가 빠르게 진행되어 실리콘밸리의 기술자들이 런던, 도쿄, 암스테르담 등에서 일하는 노동자와 긴밀하게 연결되고 동등한 수준에서 경쟁하고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세계가 평평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알렉산더 머피 저자에 의하면 지리적 관점으로 들여다보면 이 주장의 한계가 선명하게 드러난다. 프리드먼의 주장은 공간적 다양성을 놓쳤으며 지나친 일반화의 오류를 범했다. 북부 예맨 시골 주민과 스코틀랜드 농촌 주민의 삶은 완전히 다르다. 남한 파주 중산층 아이와 지리적으로 불과 25킬로미터 떨어진 북한 개성에서 태어난 아이의 운명은 완전히 달라진다. 세계는 평평하지 않다.

 

지리적 문해력이 미흡한 정책결정권자는 좌충우돌한다. 2017년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는 미국 내의 일자리 보호를 위해 멕시코산 자동차를 수입할 때 35퍼센트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큰 소리쳤다. 지리적 관점으로 검토하면 이 주장은 공간을 둘러싼 지리적 연결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피상적 조치, 정치적 수사”에 불과하다. 미국에서 조립되는 자동차에 포함된 부품의 3분의 1 이상이 멕시코산이며, 멕시코에서 조립한 자동차에는 미국에서 제도된 부품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트럼프의 제안대로 관세가 부과되면 미국 내의 자동차 생산과 일자리 확대에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하는 것은 필연이었다. 그러나 지리적 문해력이 부족한 시민은 일자리를 보호해준다는 트럼프의 호언장담에 환호하며 표를 주었다. 

1850년대 초 영국 런던에 콜레라가 창궐했을 때 의사 존 스노의 지리적 상상력은 문제해결로 이어졌다. 전염병의 원인을 그 누구도 규명하지 못할 때 존 스노는 콜레라 사망자 분포를 지도에 표시하여 질병의 지리적 분포와 시간에 따른 변화 추이를 분석했다. 지리적 렌즈를 동원하여 특정한 공간패턴을 드러내는 지도화 작업을 했을 때 사망자 대부분이 한 우물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고, 이 지도를 콜레라가 수인성 전염병이라는 가설을 뒷받침하는 증거로 제시할 수 있었다. 

2014년 초 우크라이나에서 분쟁이 발생했을 때 <뉴욕타임스> 국제면 기사의 역사적·민족적 특징을 반영한 지도 그림이 눈길을 끌었다. 2010년 대선에서 야당이 승리한 서부 지역과 친러시아 지도자인 빅토르 야누코비치 대통령이 승리한 동부 지역의 중요한 차이는 러시아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비율이었다. 서부 지역은 우크라이이나어를 사용하고 동부 지역에서 러시아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인구 비율은 20~100퍼센트 수준이었다. 지리적 전문성을 가진 편집자가 제작한 지도 그림은 분쟁의 원인을 직시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해주었다.
  
유무수 객원기자 wisetao@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