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0:35 (금)
세종사이버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 SW교육 교수법 연구회 개최
세종사이버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 SW교육 교수법 연구회 개최
  • 방완재
  • 승인 2022.10.13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NA 핵심인재 양성 교육 기법 연구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소프트웨어공학과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DNA(Data-Network-AI) 핵심인재 양성에 적합한 온라인 SW교육을 위한 교수법 연구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10월 12일부터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소프트웨어공학과 교수법 연구회에서는 소프트웨어공학과 재직 교수진들이 소프트웨어 관련 교육 운영, 실습 교육 방법, 학습자 평가 방법, 라이브 강의 운영 환경 교육, 가상실습실 및 온라인 저작 도구를 활용한 교수법에 대한 연구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세종사이버대 소프트웨어공학과는 DNA 핵심인재 양상을 위해 모바일앱 개발, 프론트·백앤드 SW개발, 블록체인 교육, 도커, 임베디드 SW개발, SW코딩 교육 등 IT 관련 산업체에 요구하는 실무 및 현장 중심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효과적인 교육 제공을 위한 이번 학과 교수진들이 참여하는 교수법 연구회를 통해 온라인 교육 수업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온라인 교육에서 실질적인 실습환경 제공을 위해 클라우드 시스템을 활용한 IT가상실습 환경을 제공하며 이를 학과 SW개발 교과목 운영에서 실습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수강생들이 서버 등 특정 장비나 SW의 구매 없이도 IT 가상실습실에서 직접 SW개발과 환경 설정을 진행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소프트웨어공학과에서 운영 중인 빅데이터프로그래밍, 유닉스및리눅스, 데이터베이스구축, 임베디드프로그래밍, 도커, JAVA프로그래밍, 블록체인활용및응용, 웹프로그래밍, 프로젝트관리론, IT스타업컨설팅 등 학과 교과목에서 제공한 IT가상실습 환경에서의 실습 교육 기법, 교수자 교육 설계방안, 교과목 평가 방안, 라이브 강의 운영 방안 등에 대해 교수진들이 수업 진행 과정에서 체험한 내용을 상호 공유하고 연구하는 교수법 연구회가 될 것이라고 학교 측은 밝혔다.  

이번 소프트웨어공학과 교수법 연구회에서는 소프트웨어과 재학생들이 직접 참여해 수강생의 입장에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연구도 진행할 것이며 소프트웨어공학과 졸업생들도 참여해 IT 현장에서 요구하는 SW 교육 수준에 대해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소프트웨어공학과 졸업생들 중에서 대학원에 진학한 졸업생들이 참여해 대학원 진학을 위해 실무 교육과 더불어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심화 교육을 위한 기초 SW 교육 기법도 연구회를 통해 학과 교육과정에 반영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한다.
세종사이버대 소프트웨어공학과에서는 재학생들의 소프트웨어 실습환경 구현과 가상 환경에서의 소프트웨어 구현 방안, 교수자의 수업 준비 방안, 학습자 평가 방안 등을 소프트웨어공학과 교수들이 그동안 온라인 가상실습을 활용한 교육 노하우를 전달하며 양질의 온라인 실습 교수법 방안을 제공했다. 

김종배 세종사이버대 소프트웨어공학과 학과장은 "이번 교수법 연구회에서는 학과 교수진들과 재학생, 졸업생 등이 함께 참여하여 상호 소통을 통해 학과 교육과정 설계, 교육 기법, 실습교육 운영 등에 대한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2023학년도부터 개선될 SW교육 제공으로 DNS 핵심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연구회가 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소프트웨어공학과에서는 재학생들의 다양한 학업지원 활동을 통해 창의학습공동체 활동지원, IT컨설팅 창업지원, 국가연구 개발 사업 참여지원, 전문 수료증 및 민간자격증 제공 등을 통해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핵심 DNA(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세종사이버대 소프트웨어공학과에서는 정보처리기사, 전자계산지조직응용기사, SW테스트전문가(CSTS)/ADsP/OCAJP/PMP) 기출문제 풀이, 빅데이터 분석 및 처리, 아두이노 활용,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IT 스타업 컨설팅 등을 학과 홈페이지에서 공개하고 있으며, 가상 실습환경을 통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도 제공하고 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2023학년도 봄학기 모집은 12월 1일부터 시작될 예정이며, 세종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 카카오톡 등을 이용해 입시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