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0:45 (토)
동국대-에이티지랩-미래웹-고려대 연구협력 MOU 체결
동국대-에이티지랩-미래웹-고려대 연구협력 MOU 체결
  • 배지우
  • 승인 2022.10.11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정보 기반 융합 클라우드 시스템 개발’ 위한 업무협약

동국대(총장 윤성이)는 지난달 30일 플랫폼(Platform) 개발 전문기업인 에이티지랩(대표 정진용)과 웹앱 개발 및 서비스 전문기업인 미래웹(대표 조만영),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분산클라우드컴퓨팅연구실 유헌창 교수) 및 동국대학교 바이오환경과학과(바이오에너지연구실 강규영 교수)가 ‘산림정보 기반 융합 클라우드 시스템’을 이용한 산림 재해·재난 방지 및 스마트 에이징 대국민 서비스 플랫폼 개발을 위한 연구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왼쪽부터) 동국대 바이오환경과학과 윤화영 교수, 에이티지랩 정진용 대표, 미래웹 조만영 대표 및 고려대 컴퓨터학과 유헌창 교수가 업무협약식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산림정보 클라우드 시스템’ 개발을 통해 산불 및 산사태와 같은 산림재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스마트 에이징(Smart Aging) 서비스를 제공, 사용자에게 산림 내에서의 치유 활동을 통한 국민 산림복지 기여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번 연구개발은 산림청(전문기관 : 한국임업진흥원)의 ‘산림기반 사회문제 해결 실증기술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4월 개시된 R&D 과제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산림청 비전인 ‘모두가 누리는 산림복지’ 달성을 위한 ‘일상 속 산림복지체계 정착’과 ‘산림재해 예방과 대응을 통한 국민안전 실현’이라는 두 가지 전략과제를 바탕으로 추진되고 있다.

동국대 바이오환경과학과 강규영 교수는 “지금까지 산림재해 서비스는 ‘산림재해’라는 단일 특수 목적만을 가진 서비스만 제공 돼 왔다”며 “각 기관의 장점을 극대화 해 산림정보와 스마트 에이징을 융합하는 대국민 서비스까지 연계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에이티지랩 정진용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에이티지랩의 플랫폼 기술에 기반한 서비스 개발 역량과 미래웹의 웹앱 개발 기술, 고려대의 분산컴퓨팅 엣지 클라우드 기술 및 동국대의 산림정보 기술을 결합해 최신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이용한 산림연구 분야의 새로운 서비스 개발의 기반을 마련했다”며 “각 기관의 장점을 살려 이번 연구협력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협약은 IoT 센서장치 없이 산림정보를 이용한 산림재해·재난 방지 시스템 구축 및 스마트 에이징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와 관련된 서비스, 통신 및 컴퓨팅 분야의 전문 업체와 대학이 손을 잡고 협력체계를 구축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