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00 (금)
전북대 이재욱·최지원 연구원 논문, 국제저널 게재
전북대 이재욱·최지원 연구원 논문, 국제저널 게재
  • 배지우
  • 승인 2022.10.07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함 예측 성능 향상시킬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법 제안 연구

전북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 인공지능&소프트웨어공학 연구실(AI&SE Lab) 이재욱·최지원 연구원(지도교수 류덕산)이 소프트웨어 결함 예측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기법을 제안한 연구로 세계적 저널에 논문을 게재했다.

이재욱, 최지원 연구원.
이재욱, 최지원 연구원.

이 연구원들은 최근 SCIE급 저널인 『IEEE Access』에 A ‘Holistic Parameter Optimization for Software Defect Prediction’(저자: 이재욱, 최지원, 류덕산, 김순태)라는 제목의 논문을 게재했다고 7일 밝혔다.

이 연구논문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 따라 적절한 매개변수 집합을 자동으로 할당하여 우수한 결함 예측 성능을 보이는 HS-CSDT 기법을 제안한 것이다. 이 모델은 기존 결함 예측 모델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여 제한된 품질 보증 자원을 효과적으로 할당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이재욱 연구원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인 만큼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어서 기쁘고, 연구를 지도해주신 교수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계속 커지는 만큼 소프트웨어공학에 대한 좋은 연구를 지속해서 수행하는 연구자가 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전북대 소프트웨어공학과는 최근 2023학년도 수시모집에서 큰사람전형 경쟁률 25.33 대1, 사회통합전형 20.00 대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으며, 2022년도 정보기술학회 대학생 논문경진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하는 등 대내외 활동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신기술 동향 관련 자체 특강 및 자격증 취득 과정을 지원하는 등 학생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