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45 (금)
상지대 산림과학과 석사과정 이성훈 학생, SCI 유명 저널 논문 게재
상지대 산림과학과 석사과정 이성훈 학생, SCI 유명 저널 논문 게재
  • 방완재
  • 승인 2022.10.06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내 최초로 비디오카메라 녹화방법 이용, 종자의 종단속도 및 형태 분석 -
상지대 산림과학과 석사과정 이성훈 학생
상지대 산림과학과 석사과정 이성훈 학생

 상지대학교(총장 홍석우) 산림과학과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이성훈 학생의 논문(지도교수 윤태경)이 최근 SCI 유명 저널에 게재되었다.

 SCI 유명 저널인 Trees(SCI 상위 30%) 저널에 “Terminal velocities and falling patterns correlate with morphology of diaspores in wind-dispersed forestry species” 라는 논문을 게재한 것이다. 

 이성훈 학생의 논문은 국내 최초로 비디오 카메라 녹화 방법을 이용하여 바람을 타고 분산하는 종자 17종류의 종단속도를 측정하고 종자가 종단에 도달하기까지의 속도 변화를 3가지 패턴으로 분류하여 종단속도와 형태의 변화를 분석한 것이다. 연구 결과 종자 형태에 따라 종단속도가 달라지는 것을 밝혀내고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간단한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는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기술경영연구소에서 연구비 지원(SC0400-2021-01-2022)을 받아 수행되었다.

 이성훈 학생은 “우리나라 산림과학의 진보를 위해 연구하는 것이 탄소중립이 중요해진 현 상황에서 모두를 위하는 길이라 생각한다. 앞으로도 관련 분야에 기여하는 연구를 하고 싶다”고 예비연구자의 포부를 밝혔다. 이성훈 학생은 앞서 2021 산림과학 공동학술대회에서 “국립공원에 대한 시민들의 이용인식 및 국립공원 관리제도 운영 인식 고찰”이라는 주제로 우수발표상을 수상하고 “국립공원 이용 및 관리 방안에 대한 시민 인식” 논문을 KCI 저널에 게재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