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1:15 (토)
지금 여기에서 기독교 마음챙김 실천
지금 여기에서 기독교 마음챙김 실천
  • 최승우
  • 승인 2022.09.30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이미 G. 오덴 지음|학지사|168쪽

마음챙김은 불교만의 것이 아니다 
기독교적 방식으로 실천하는 마음챙김 훈련

마음챙김은 현대 심리치료에서 더 이상 그 중요성을 강조할 필요가 없을 만큼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실천법이다. 전문적인 상담 치료를 하는 상담심리사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에게도 마음챙김은 아주 유용한 심리치료 실천법으로 알려져 있으며, 회사나 학교에서도 인기 있는 훈련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마음챙김 실천법이 비기독교적인 실천이라고 인식해 이토록 유용한 실천법을 활용하는 것에 주저하고 있는 기독교인들을 종종 보게 된다. 이 책 『지금 여기에서: 기독교 마음챙김 실천(Right Here Right Now: The Practice of Christian Mindfulness)』은 저자의 기독교 역사와 기독교 영성에 대한 지식으로 마음챙김의 기독교적 이해를 위한 설득력 있는 자료가 된다.

이뿐만 아니라 워크북의 형식으로 만들어진 매우 실용적인 책이기 때문에 교회의 영성 세미나에서 혹은 목회상담가가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저자는 성경과 기독교의 역사 안에서 실천돼 온 다양한 영적 실습과 이해를 바탕으로, 모든 영적 수행의 핵심에 있는 신성한 하나님의 임재가 마음챙김 실천을 통해 우리의 일상적이고 평범한 삶에서 어떻게 가능한지를 솜씨 있게 안내하고 있다.

또한 기독교-유대교 전통 안에서 우리 믿음의 조상들이 하나님의 임재를 지금-여기에서 체험하기 위해 사용했던 다양한 영적 실천 방법을 소개하면서, 현대인에게 기독교적 마음챙김의 방향성과 목표를 일깨워 주고 있다.

마음챙김은 오늘날의 고도로 양극화되고 팬데믹으로 불안과 공포가 가득한 사회적·정치적 환경에서 기독교 역사와 전통 안에 있던 마음챙김 실천을 통해 우리의 반응을 성찰하고 조율할 수 있도록 돕는다. 더 나아가 저자는 정의로운 사회적 행동들에 참여하게끔 마음챙김에 기반한 공동체적 사명을 깨닫게 함으로써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치유적 사랑을 경험할 수 있도록 인도한다.

이 책이 기독교인뿐만 아니라 다른 종교를 가진 사람들이나 종교가 없는 사람들과 좀 더 환대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장은 기독교 마음챙김의 정의와 특징을 제시한다. 제2장은 기독교인에게 있어서 여러 믿음의 증인에게 전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기독교 전통과 현대문화에서의 마음챙김의 뿌리를 찾아본다. 제3장은 오늘날 개인과 공동체 모두를 위한 마음챙김 실천 방법들을 소개한다. 제4장은 기독교 증인을 위한 오늘날의 기독교 마음챙김 실천을 설명한다. 이 책에 포함돼 있는 관련 질문들은 독자들이 책을 읽으면서 마음챙김 실천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최승우 기자 kantmania@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