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7:10 (화)
충남대 조성진 교수팀, 세계 최초 물에 지워지지 않는 자외선 차단제 개발
충남대 조성진 교수팀, 세계 최초 물에 지워지지 않는 자외선 차단제 개발
  • 배지우
  • 승인 2022.09.15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노 섬유 기반 자외선 차단제 개발

충남대학교(총장 이진숙) 조성진 교수팀이 물에 녹지 않고, 지속성이 높은 나노 섬유 기반 자외선 차단제를 개발했다. 

조성진교수
조성진 교수.

충남대 기계공학부 조성진 교수, 이병준, 이현우 연구원이 참여한 이번 연구는 국제 저명학술지 ‘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 C’(IF: 8.067)에 9월 14일 ‘Nanofibrous Sunscreen’이란 제목으로 표지 논문으로 게재됐다.

최근 자외선 차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자외선 차단 성능 지속을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제가 물이나 땀에 녹지 않는 내수성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현재 사용 중인 액체 혹은 크림 형태의 자외선 차단제는 습윤한 환경, 땀에 노출됐을 경우 쉽게 용해되며, 제거가 용이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연구팀은 티타늄 다이옥사이드가 자외선 차단 성능을 갖는다는 사실에 착안했다. 티타늄 다이옥사이드 나노 파티클을 나노 섬유에 혼합함으로써 나노 섬유 기반 자외선 차단제를 제작하고, 일상생활 중 나노 섬유 제작을 위한 휴대용 전기방사 장치를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된 나노 섬유 기반 자외선 차단제는 기존의 자외선 차단제와 달리 10시간 기준 물에 노출되어도 99% 이상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또, 보존제와 같은 화학물질이 불필요하고 섬유 간 결합으로 하나의 섬유 매트릭스를 형성하기 때문에 제거 시 잔여물이 남지 않아, 화학물질과 잔여물로 인한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지 않는다.

조성진 교수는 “이번에 개발한 차단제는 물에 의해 쉽게 용해되는 기존 차단제의 원천적인 한계점을 해결하는 기술”이라며, “휴대용 전기방사 장치와 함께 상용화된다면 일상생활 적용은 물론, 피부 질환자의 자외선 차단과 노출된 상처 부위의 자외선 차단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지역대학우수과학자사업과 기초연구실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