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55 (목)
질적 연구 분야별 접근
질적 연구 분야별 접근
  • 최승우
  • 승인 2022.09.02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용환 외 8인 지음 | 학지사 | 352쪽

한국교육인류학회 방법론 총서의 세 번째 책
일곱 가지 분야에 따른 질적 연구 방법론

한국교육인류학회가 25년이 넘는 시간의 두께를 통해 축적한 한국 질적 연구자들의 실천적 지식을 방법론 저서로 출판하는 일을 시작했다.

그동안 한국 교육학계뿐만 아니라 한국 사회과학 전반에 질적 연구를 소개하고 확산하여 우리 사회의 고유한 교육현상과 문화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나와 너, 우리의 세상이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하는 데 중요한 기여와 노력을 해왔다.

이제 성년이 훌쩍 넘은 한국교육인류학회가 이 노력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되 초심으로 돌아가 과거에 대한 성찰뿐만 아니라 미래의 비전을 밝히는 오늘을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

한국교육인류학회는 북미와 유럽의 질적 연구방법과 그 철학적 근간들을 열심히 탐구하면서도 한국의 고유한 현상과 문제의식 그리고 오랜 철학적 토대를 존중하며 질적 연구방법론의 ‘토착화’에 힘썼다. 그 결과로 ‘문질빈빈(文質彬彬)’이라는 한국교육인류학회만의 고유한 원리와 정신을 드러내어 밝히게 되었다. 이제 번역본에 기대지 않고 질적 연구방법론에 대해 그들만의 고유한 목소리를 글로 담아 책으로 펴내기로 했다.

총서 3권, 『질적 연구, 분야별 접근』은 각 연구 분야에서의 질적 연구 동향과 과제를 다루었으며 총 7개의 장으로 구성되었다. 제1장은 문화와 교육의 관계, 그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학문이며 질적 연구의 학문적 근간이 되는 교육인류학 분야의 동향과 과제를 다뤘다.

제2장은 1990년대 초중반부터 질적 연구에 부응하는 인식론과 패러다임이 제기된 사회교육 분야의 변천 과정과 경향을 분석했다.

제3장은 2000년대 이후 관심이 고조된 다문화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동향과 과제에 대해 기술했다.

제4장은 상담과 질적 연구의 유사성을 기반으로 상담 분야의 질적 연구 동향을 다뤘다.

제5장은 특수교육 분야에서의 질적 연구가 함의하는 바를 바탕으로 연구의 흐름과 동향, 향후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제6장은 1990년대에 등장한 국내 체육교육 분야의 질적 연구 동향과 과제를 실험적 시도 사례와 더불어 다뤘다.

제7장은 다양한 개념으로 논의되는 평화교육 분야의 질적 연구 현황과 과제에 대해 기술했다.

최승우 기자 kantmania@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