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4:55 (금)
질적 연구 전통별 접근
질적 연구 전통별 접근
  • 최승우
  • 승인 2022.09.02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용환 외 4인 지음 | 학지사 | 304쪽

한국교육인류학회 방법론 총서의 첫 번째 책
질적 연구의 다양한 전통을 개괄한다!

한국교육인류학회가 25년이 넘는 시간의 두께를 통해 축적한 한국 질적 연구자들의 실천적 지식을 방법론 저서로 출판하는 일을 시작했다.

그동안 한국 교육학계뿐만 아니라 한국 사회과학 전반에 질적 연구를 소개하고 확산하여 우리 사회의 고유한 교육현상과 문화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나와 너, 우리의 세상이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하는 데 중요한 기여와 노력을 해왔다.

이제 성년이 훌쩍 넘은 한국교육인류학회가 이 노력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되 초심으로 돌아가 과거에 대한 성찰뿐만 아니라 미래의 비전을 밝히는 오늘을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

한국교육인류학회는 북미와 유럽의 질적 연구방법과 그 철학적 근간들을 열심히 탐구하면서도 한국의 고유한 현상과 문제의식 그리고 오랜 철학적 토대를 존중하며 질적 연구방법론의 ‘토착화’에 힘썼다. 그 결과로 ‘문질빈빈(文質彬彬)’이라는 한국교육인류학회만의 고유한 원리와 정신을 드러내어 밝히게 되었다.

이제 번역본에 기대지 않고 질적 연구방법론에 대해 그들만의 고유한 목소리를 글로 담아 책으로 펴내기로 했다. 

총서 1권, 『질적 연구, 전통별 접근』은 질적 연구방법의 원리와 전통을 개관하고 다섯 전통을 소개하는 총 6개의 장으로 구성되었다. 제1장은 한국교육인류학회를 중심으로 한국 사회과학계에 토착화한 질적 연구의 개념과 원리로서 ‘문질빈빈(文質彬彬)’을 소개하고 질적 연구의 우산 아래 들어올 수 있는 20개의 다양한 전통과 접근을 개관했다.

제2장은 현대적 의미의 질적 연구의 모태이자 버팀목이라고 할 수 있는 문화기술지의 발전사뿐만 아니라, 고전적·비판적·해석적 문화기술지의 장르적 분류와 그 특징을 소개하고 분석상의 공통점으로 직관과 논리의 상호보완성과 이야기꾼이자 해설자로서의 연구자로서 역할을 강조했다.

제3장은 내러티브 탐구가 어떻게 듀이의 경험 철학에 근거하여 교사의 경험적 지식을 연구하는 연구로부터 출발하여 다양한 학문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방법적 원리와 절차, 질적 준거를 형성하였는지 그 과정과 내용을 소개하고 국내외의 연구사례를 통해 연구 수행에 도움을 주고자 했다.

제4장은 실행연구의 방법론적 토대를 마련한 것으로 알려진 레빈(Lewin)의 연구방법론을 ‘실천탐구’로 새롭게 개념화하고, 그 방법적 특성과 절차를 레빈의 연구사례를 통해 설명한 후 교육연구에 적용한 사례로 ‘아이의 눈으로 회인(誨人)탐구’를 소개했다.

제5장은 사회과학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기 시작한 생애사에 대한 일반적 이해와 더불어 교육학의 고유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거나 새로운 각도로 교육에 대한 질문과 탐구를 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 학습생애사를 소개하고 그 방법적 절차를 안내했다.

제6장은 필자가 참여한 다양한 질적 사례연구를 통해 형성된 방법론적 상심에 근거하여 사례연구의 방법론적 특징을 사례, 비교, 맥락, 일반화, 실천지를 중심으로 체계화하고 그 과정에서 구체적인 연구사례들을 소개했다. 

최승우 기자 kantmania@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