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7:05 (수)
숭실대 HK+사업단, 2022년 제6회 글로벌한국학 포럼 개최
숭실대 HK+사업단, 2022년 제6회 글로벌한국학 포럼 개최
  • 배지우
  • 승인 2022.08.30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숭실대학교 한국기독교문화연구원 HK+사업단에서 8월 31일(수) 오전 10시에 제6회 글로벌 한국학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노민정 교수(Drew Theological School)를 초청하여 <트랜스내셔널 기독교 연구의 여울목(The Yeoulmok of Transnational Christianity: Across Transpacific and Transatlantic)>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행사는 코로나 방역을 위해 줌(zoom)으로 중계할 예정이다.

발표에서는 북미 한인 선교사들의 사례를 통해 트랜스내셔널 기독교 연구방법론의 유용성을  살펴본다. ‘트랜스내셔널’ 개념에 대한 역사학 및 사회과학 분과의 간학문적 토대를 소개한 후, 해당 방법론이 밝혀내는 유무형의 자원 및 젠더, 인종, 국가 등이 관여하는 권력관계, 그리고 종교적인 의미의 흐름들이 만나 의미 및 정동의 과잉을 형성하는 “여울목”으로서 북미 한인 선교사들의 궤적을 분석한다.

한편, 숭실대 HK+사업단은 국제적 학술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글로벌 한국학으로 도약하기 위해 <글로벌한국학 포럼>을 정기적으로 개최한다. 본 사업단은 포럼에서 활발한 토론과 학술적 교류를 통해 연구원들의 연구가 심화 확장되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