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10-05 14:46 (수)
한국외대, 서울시캠퍼스타운 글로벌 창업화… 글로벌 유니콘기업 성장 토대 마련
한국외대, 서울시캠퍼스타운 글로벌 창업화… 글로벌 유니콘기업 성장 토대 마련
  • 방완재
  • 승인 2022.08.17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외대 캠퍼스타운사업단, 글로벌 JUMP-UP! 캠퍼스타운 SCALE-UP!
서울시캠퍼스타운의 글로벌 창업화 통하여 작지만 강한 스타트업 해외 진출 지원… 글로벌 유니콘기업 양성에 최적화

한국외국어대학교(HUFS, 총장 박정운, 이하 한국외대) 캠퍼스타운사업단(단장 김민정)은 지난 2019년부터 4년간 서울시캠퍼스타운 사업(단위형)을 수행하며, 지역 문화 랜드마크인 ‘이문동 SPRING 센터’를 마련하여 지역 거점 및 상권 허브를 연계하고, 주민·학생·상인 등 지역민들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해 왔다. 문화상점 이문일공칠에서 매월 개최하는 음악 콘서트, 독립출판 유통 생태계 조성이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특히 코로나19로 위축된 경기에도 불구하고 취·창업플랫폼을 개소함으로써 취·창업 분야의 발판을 마련하였고, 올해부터 2024년까지 3년간 ‘ESG 착한 창업육성과 착한 지역 상생’ 사업을 목표로 서울시캠퍼스타운 사업(단위형)을 수행하며 지속적인 창업지원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접 연구기관들과 공동으로 협력하여 창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거점 지역 주변 지역주민들에게 캠퍼스타운 플랫폼을 공유하는 사업에 집중한 결과, 2020년부터 현재까지 57개의 창업기업을 배출해낸 성과를 거두었다.

한국외대 캠퍼스타운사업단은 기존 서울시캠퍼스타운 ESG 사업(단위형)의 토대 위에 서울시캠퍼스타운이 배출한 창업기업(1,300여개)의 해외 진출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동대문구 관내 유력 스타트업의 본사 유치, 지속 가능한 캠퍼스타운 밸리(클러스터) 구축, 지역 활성화를 위한 지역주민 국제화 역량 강화 및 지방자치 단체의 공동 가치 추구를 목표로 캠퍼스타운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해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 SK시앤씨(주),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정보통신수출진흥센터, 대한상공회의소, 외교통상부,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국제교육진흥원, 한국국제교류재단, 한국무역협회,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국제협력단,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문화체육관광부, KDI국제정책대학원, 국립외교원, 금융감독원, 다문화TV, BBB코리아, 서울신용보증재단, 수림문화재단, 청량리청과물시장상인연합회, 경동시장상인회, (사)서울약령시 협회, 청량리 종합시장 상인회, 본투글로벌, 인사이트플랫폼, 우리은행, 하나금융지주, 한화생명, 와이즈넛 등 70여 개 기관과 MOU 협약을 체결하여 한국외대가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자산과 연계한 기관 네트워크로 사업단 목표 달성을 위하여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서울시캠퍼스타운의 외대형 글로벌 창업화를 도모하고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글로벌 진출 컨설팅(법률, 특허, 회계 등), 글로벌 역량 강화, 글로벌 진출 지원, 글로벌 성장(조인트벤처설립) 지원 등의 체계적인 맞춤형 시스템을 구축하고, 글로벌게이트웨이, 홍릉바이오특구 글로벌 엑셀러레이팅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해외 진출을 위한 사업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기관인 본투글로벌과의 긴밀한 협조체제로 국내 스타트업이 세계적인 유니콘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지역 사회와 상생하는 캠퍼스사업의 가치를 지키며 지역 활성화를 위해 이문동 지역을 글로벌 음식문화거리로 조성하고자 지역의 브랜딩 및 창업의 체계적 지원을 위한 스타 셰프팀 팩토리 키친 랩 멘토링 등의 프로그램 또한 진행한다. 이를 위해 F&B 브랜딩 전문가인 인사이트플랫폼과 협력체계를 갖추어 체계적인 지역창업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사업단은 '총학생회와 함께하는 창업 서포터즈' 발족을 추진하고 있으며, 일례로 이문동 클라스사업(세계음식문화거리 구축) 프로그램에 학생이 서포터즈가 되어 직접 참여하는 활동도 계획하고 있다.

한국외대 캠퍼스타운사업단 김민정 단장은 “캠퍼스타운사업단은 ESG 착한 창업·지역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친환경 데이터 기반 창업 조성, 비주얼 오픈 스튜디오 구축을 통한 라이브 쇼핑 지원 등의 사업을 수행해오고 있다. 향후 창업역량 강화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캠퍼스타운 종합형 사업으로의 전환 또한 계획하고 있다. 국내 최고의 글로벌 교육기관인 한국외대는 그동안 서울시캠퍼스타운을 통해 배출된 1,315여 개의 스타트업 기업이 해외에 진출하여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인 비상장 스타트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앞으로도 이와 관련한 적극적인 창업 관련 활동을 수행할 예정”이라고 강조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