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50 (금)
서울과기대, 과기정통부ㆍ정보통신기획평가원 지원 인공지능반도체 ‘석·박사 고급 인재양성 대학’ 선정
서울과기대, 과기정통부ㆍ정보통신기획평가원 지원 인공지능반도체 ‘석·박사 고급 인재양성 대학’ 선정
  • 방완재
  • 승인 2022.07.25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기술정보통신부ㆍ정보통신기획평가원 지원 인공지능반도체 석·박사 고급인재양성 대학으로 선정되어 최장 8년간 AI 반도체 프로세싱 SW 핵심기술 개발 및 인재양성
서울과기대 테크노큐브 전경
서울과기대 테크노큐브 전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총장 이동훈, 이하 서울과기대)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지원하는 ‘정보통신방송혁신인재양성사업’ 대학ICT연구센터육성지원 분야에 선정됐다. 

대학ICT연구센터(ITRC)는 국내 대학의 유망 정보통신기술 분야 연구센터를 선정해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연구를 지원함으로써 ICT 분야 석·박사급 고급 연구인재를 양성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국가 필수 전략기술 및 산업적 수요가 높은 ▲인공지능반도체 ▲차세대이동통신(5G, 6G 등) ▲양자정보통신 ▲사이버보안 ▲디지털콘텐츠 ▲정보통신기술융합 등 6개 분야를 모집하였으며, 서울과기대는 인공지능반도체 분야에 선정되어 최대 8년간 매년 10억 원을 지원 받는다.

서울과학기술대는 인공지능반도체 분야 주관기관으로 ▲서울대 ▲홍익대 ▲이화여대 ▲고려대 ▲공주대 등 참여대학 5곳과 함께 ‘AI 반도체 프로세싱 SW 연구센터’를 설립하여 차세대 AI 반도체 아키텍처 및 AI 프로세서 성능 고도화를 위한 컴파일러 핵심기술 연구 등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미래 성장 동력 산업인 반도체 분야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지능형 반도체 설계 및 소프트웨어 전공 석·박사급 전문 인력 양성에 힘쓸 예정이다.

서울과기대 박근 산학협력단장은 “교육부의 LINC 3.0사업 수주에 이어 이번 대형 인력양상사업수주로 인해 서울과기대가 보유한 뛰어난 연구ㆍ교육역량이 다시 한번 대외적으로 입증되었다”라며, “지속적인 교내외적 투자를 통해 서울과기대가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AI 반도체 프로세싱 SW 연구센터 이승은 교수는 “인공지능반도체 분야는 전 세계가 미래산업의 핵심 분야로 초일류경쟁을 하는 전쟁터다. 이 분야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융합하고 활용할 수 있는 핵심 인재 양성이 제일 중요하다. 한국을 넘어 세계에서 경쟁력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