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55 (목)
BTS 예술혁명
BTS 예술혁명
  • 최승우
  • 승인 2022.07.22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지영 지음 | 동녘 | 350쪽

“방탄학(BTSology), BTS 연구는 이미 시작되었다”

사회학, 철학, 문학, 커뮤니케이션, 종교학, 경영학, 심리학…
전 세계 여러 분야 학자들은 왜 BTS를 연구할까?

‘방탄’ 보유국에서 열리는 제3회 BTS 국제 학술대회 기념 개정증보판 출간!

철학ㆍ사회ㆍ문화ㆍ정치ㆍ미학으로 본 ‘방탄’의 모든 것
BTS의 또 다른 이륙을 꿈꾸는 모든 이들을 위한 책

2022년 6월, 방탄소년단(BTS)은 데뷔 9년 만에 단체 활동 잠정중단을 선언했다. 방탄소년단은 개별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제2막을 시작하겠다고 발표했고, 전 세계 언론 및 수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결정을 분석하기에 바빴다. 이 책을 쓴 방탄소년단을 연구하는 철학박사, 이지영 교수는 이들의 결정에 크게 놀라지 않으며 이렇게 말한다. “대부분의 아미는 사실 별다른 동요 없이 그들의 결정을 이해했고 지지합니다. 왜냐하면 아미들은 BTS의 결정이 자신들의 메시지인 ‘LOVE YOURSELF’를 스스로의 삶에서 실천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었음을 이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룹 활동보다는 개인 활동을 통해 스스로를 찾으려는 결정은 방탄소년단이 인간으로서, 또 예술가로서 성장할 시간을 주지 않는 시스템 속에서 그들 역시 살아내기 위해 해야만 했던 선택이 아니었을까요.” 2022년 7월, 서울에서 제3회 BTS 국제 학술대회가 열린다. BTS 국제 학술대회는 ‘학자 아미’인 국제 BTS 연구모임(ISBS)을 중심으로 2020년 영국 런던에서 시작해 2021년에는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진행됐고, 2022년 7월 서울에서 제3회 대회가 개최된다. 이에 맞춰 출간되는 개정증보판은 출간 당시 “BTS에 관한 최고의 책”이라는 찬사를 받으며 언론사들의 극찬만큼 더 진일보한 내용이 담겨 있다.

방탄과 그 팬덤 아미(A.R.M.Y.)의 활동으로 초래된 변화는 오늘날 사회구조와 미디어, 예술형식에서 일어나고 있는 근본적인 변혁을 함축한다. 이 변화는 기존의 위계질서와 권력관계에 균열을 내며 세계를 뒤흔드는 혁명의 의미까지 담고 있다. 방탄과 아미로 인해 초래되고 있는 변화는 전 지구적인 규모의 포괄적이고 근원적인 변혁을 징후적으로 표현한다. 이 책은 방탄과 아미가 연대와 실천을 통해 일으키고 있는 사회, 문화, 정치, 미학적 현상을 ‘방탄 현상’이라 명명하고 그 혁명적 의미를 프랑스 철학자 질 들뢰즈의 ‘리좀’ 개념으로 설명한다.

아미는 방탄의 팬덤이지만 단순한 소비자나 추종자가 아니다. 방탄의 활동에 사랑과 지지를 보내는 친구이자 세계로 진출시키는 군대이며 함께 예술을 완성해나가는 동반자다. 저자는 방탄과 아미가 이루어내고 있는 새로운 예술 형식을 발터 벤야민의 예술 변화에 대한 역사적 인식과 들뢰즈의 영화 철학을 바탕으로 ‘네트워크-이미지’라고 부르면서 새로운 예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자세하게 분석한다.

최승우 기자 kantmania@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