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1:20 (금)
과기부·산자부, 반도체 석·박사급 인재양성 나서
과기부·산자부, 반도체 석·박사급 인재양성 나서
  • 강일구
  • 승인 2022.07.22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도체 인재 양성’ 부처별 추진계획 
교육부는 1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해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방안 추진계획을 논의하고 ‘부처 협업형 인재양성사업’ 추진현황을 21일 발표했다. 사진=픽사베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인공지능반도체대학원 등 유망분야 석·박사급 인재양성을 고도화한다. 교육부는 반도체 등 첨단산업 분야에 대한 정원증원 요건과 교원 자격 기준 등 개선을 추진한다.

교육부는 1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해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방안 추진계획을 논의하고 ‘부처 협업형 인재양성사업’ 추진현황을 21일 발표했다.

반도체 인재양성을 위해 교육부는 대학운영 관련 규제 개선을 추진하고, 현장성 높은 인재양성을 위해 직업계고부터 대학원까지 교육지원을 맡는다. 첨단산업 분야 인재를 양성하는 부처 간 협업을 총괄하기 위해 ‘인재양성 전략회의’도 신설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반도체 분야 연구투자를 확대하고, 국가 나노 인프라 또한 고도화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산업 수요를 기반으로 반도체 세부분야별 석·박사급 전문인재양성을 지원하며 중소·중견 기업 재직자 대상 현장인력 양성도 강화한다. 고용노동부는 폴리텍대학 학과의 신설·개편을 추진한다. 또한, 공동훈련센터를 확대하고 K디지털트레이닝(K-Digital Traing) 등 현장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실전형 초·중급 반도체 인재 양성사업을 확대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 계약학과를 비롯해 반도체 중소기업 채용예정자와 재직자 교육을 강화한다. 반도체산업 상생협력을 위해 중소 ‘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팹리스)’ 대상 시제품 제작 등도 지원한다.

정부는 ‘반도체 등 첨단산업 인재양성 특별 전담팀’을 중심으로 산업계, 기업 대학 등 현장과 소통을 지속하되, 정책 이행상황을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주기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또한, 대학 정원증원 요건 완화를 위해 ‘대학설립·운영 규정’을 개정하는 등 8개 법령에 대한 입법도 조속하게 추진할 예정이다.

강일구 기자 onenine@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