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23:35 (화)
제64회 과학기술 여성리더스포럼 개최
제64회 과학기술 여성리더스포럼 개최
  • 최승우
  • 승인 2022.07.14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왜 우리나라 조직에서는 유난히 여성 리더가 없는걸까? 이에 대한 의문을 데이터와 연구결과를 토대로 해법을 모색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회장 오명숙, 이하 여성과총)는 “21세기 대한민국 여성리더십 ‘사실은 야망을 가진 여성과학기술인에게’”를 주제로 제64회 과학기술 여성리더스포럼을 개최한다. 

제64회 과학기술 여성리더스포럼

- 일시 : 2022년 7월 15일(금) 오전 07시 30분

- 장소 : 더플라자호텔 22층 다이아몬드홀

왜 우리나라 조직에서는 유난히 여성 리더가 없는걸까? 이 질문에 대해 많은 CEO들이 '여성은 리더가 되기를 주저하기 때문'이라고 답을 한다. 실제로 조직의 리더가 되려는 '경력열망'은 남녀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여성이 리더가 되기를 주저하기 때문에, 아니면 여성이 리더가 되기를 주저하게 만드는 환경 때문일까? 가만히 있어도 알파걸들이 리더가 된다는 낙관론은 유효할까? 과학기술계의 여성리더는 또 어떻게 다를까? 
이에 대한 여러 가지 의문의 답을 데이터와 연구결과를 토대로 들어보고자 한다.

본 포럼은 문수복 KAIST 전산학과 교수가 사회를 맡으며, 기조강연과 패널토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된다.

기조강연은 이은형 국민대학교 국민인재개발원장이 ‘사실은 야망을 가진 당신에게’를 주제로 발표한다. 조직 내에서 여성이 리더로 성장 과정에서의 장애 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리더십 경험과 노하우를 배우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패널 토론은 손미원 ㈜엠테라파마 대표이사가 좌장을 맡으며, 강진영 KAIST 화학과 조교수, 천인숙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 부장, 최윤정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센터장이 패널로 참여하여 조직에서의 리더에 관한 경험을 나눌 예정이다. 

‘과학기술 여성리더스포럼’은 여성과학기술인의 리더십을 고취시키고 혁신역량을 제고하고자 과학기술계를 비롯한 사회 각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전문가를 초청하여 시의성 있는 이슈를 논의하는 여성과학기술계 대표 포럼이다. 

최승우 기자 kantmania@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