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8:40 (수)
과기정책연, 사회혁신 연계 모색.
과기정책연, 사회혁신 연계 모색.
  • 최승우
  • 승인 2022.07.14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7월 14일(목), 「제3회 부울경리빙랩네트워크 포럼」 개최 -

초고령화·양극화·지역소멸·산업위기를 겪고 있는 지역의 구조적인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정책방향이 논의되었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과기정책연(STEPI), 원장 문미옥)은 7월 14일(목) 15시,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 마루존에서 「제3회 부울경리빙랩네트워크 포럼」을 개최했다. 

울산테크노파크, 울산리빙랩네트워크 주최, 과기정책연 주관으로 열린 이번 포럼은 “지역 산업혁신-사회혁신 연계 플랫폼으로서의 리빙랩”이라는 주제로 그동안 각개약진해 왔던 지역의 산업혁신과 사회혁신을 연계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제1발제에서 성지은 선임연구위원(과기정책연)은 ‘지역 산업혁신-사회혁신 융합 플랫폼으로서의 리빙랩’이라는 주제를 다루면서 지역혁신정책에서 새로운 관점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성 선임연구위원은 “현재 지역은 일시적인 경제위기가 아닌 구조적인 변화의 시기를 겪고 있다”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중앙 주도의 지역특화산업 및 혁신클러스터 정책, 교육·문화·환경·복지 등을 고려하지 않는 산업혁신 중심의 접근, 연계 없이 진행되는 부처별 칸막이식 지역사업 추진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지역이 직면한 도전과제 대응을 최우선 목표로 설정하여 산업 및 일자리 창출(산업혁신)과 사회서비스혁신 및 삶의 질 향상(사회혁신)을 통합하는 ‘지역 도전과제 대응 전환적 지역혁신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

제2발제를 맡은 정혜영 과학기술진흥실장(울산테크노파크)는 ‘중소벤처기업부 리빙랩 플랫폼 구축의 의의’라는 주제로, 중소벤처기업부 리빙랩 플랫폼 구축의 의의와 향후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정 실장은 ‘중기부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한 기술사업화 현황’을 설명하면서 “리빙랩 방법론을 활용한 국가연구개발사업의 혁신을 통해 연구개발 결과의 사업화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라고 소개했다. 

이와 함께 “사회혁신의 주체인 시민들이 국가연구개발의 주체로 참여하면서 과학기술혁신이 고도화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 산업혁신의 동력이 형성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제3발제를 맡은 김인호 사무국장(울산리빙랩네트워크)은 ‘울산 산업혁신과 사회혁신 융합 플랫폼 구축 방안’을 주제로, “울산지역의 산업혁신과 사회혁신 융합플랫폼 구축을 위한 울산리빙랩네트워크의 활동과 향후 계획”을 소개했다.

김 사무국장은 ‘울산지역 산업의 구조적인 문제와 도시 경쟁력 저하’의 상황을 설명하면서 “민·산·학·연·관이 참여하는 사회혁신과 과학기술(산업)혁신 영역의 융합이 이루어질 때 비로소 울산의 도시전환을 이룰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지속적인 사회혁신과 산업혁신의 융합이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의 구축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몇몇 전문가나 행정이 결정하는 것이 아닌 울산시민 모두가 참여하는 울산 도시전환의 미래비전 제시가 가능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송위진 정책위원장(한국리빙랩네트워크)이 좌장을 맡아 진행한 토론에서는 김상준 부센터장(경남대 공유협업센터), 남병혁 데이터산업육성팀장(부산테크노파크), 이승호 교수(UNIST), 정연진 대외협력본부장((주)세계식품 머거본)이 참여하여 지역혁신정책 전환의 필요성과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성지은 선임연구위원(과기정책연)은 “현재 지역은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농산어촌 지역의 소멸과 함께 부울경 같은 산업지역이 쇠퇴하는 구조적인 변화의 시기를 맞고 있다”면서 “이번 포럼은 전환적 혁신정책을 모색하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 부울경 지역 주체와 함께 ‘지역전환’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정책과제를 공동으로 탐색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부울경리빙랩네트워크 포럼」은 지속가능한 지역전환을 목표로 과기정책연과 부울경 R&D 및 사회혁신 주체가 함께 시리즈로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최승우 기자 kantmania@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