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0:35 (금)
국립금오공대 박준영 교수, ‘제32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국립금오공대 박준영 교수, ‘제32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 배지우
  • 승인 2022.07.07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계가공학회 추천, ‘공학’ 분야 선정

국립금오공과대학교(총장 곽호상) 기계설계공학과 박준영 교수가 ‘제32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금오공대 박준영 기계설계공학과 교수.
금오공대 박준영 기계설계공학과 교수.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은 지난 한 해 동안 발표된 과학기술 관련 논문 가운데 소속 학회에서 엄정한 절차를 거쳐 추천된 논문(학회당 1편)을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심사해 선정하고 있다. 창의적인 연구 활동으로 우수한 논문을 발표한 연구자들의 연구 의욕과 사기를 진작시키고, 과학기술 수준 향상 및 선진화에 기여하기 위해 매년 시행되고 있다.

금오공대 박준영 교수는 한국기계가공학회 추천으로 ‘공학 분야’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논문 제목은 ‘이산요소법을 이용한 회전체의 크기에 따른 Washboarding 현상에 대한 영향 분석’으로, 분말의 표면에 회전체가 지나가면서 발생하는 요철의 특성에 관한 내용이다.

박준영 교수는 앞서 비상 탈출 시 발생하는 ‘FIS(Faster-Is-Slower)’ 효과가 개체의 속도 편차가 원인이라는 것을 최초로 입증한 연구 결과로 국제 저명 학술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게재된 바 있다. 또한 수치해석법을 이용하여 철강, 화학공업, 배터리 등에서 다량의 입자의 유동과 특성을 해석하는 분체 시뮬레이션 실험 연구를 이어오고 있다. 

박준영 교수는 “공동저자인 석사과정 이승준 학생을 비롯해 우수논문상을 수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관계자들께 감사하다”며 “상대적으로 연구 인원이 적은 분체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상식은 6월 29일 과학기술회관에서 진행된 ‘2022년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에서 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