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8:45 (목)
목포대, ‘찾아가는 섬 아카데미’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증 획득
목포대, ‘찾아가는 섬 아카데미’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증 획득
  • 배지우
  • 승인 2022.06.28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목포대학교(총장 박민서)는 도서문화연구원의 ‘찾아가는 섬 아카데미’가 2022년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 공식 프로젝트로 인증받았다고 28일 밝혔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글로벌 교육 의제인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한국적 맥락에 걸맞게 이행한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국제적으로 알리기 위해 ‘유네스코 ESD 공식 프로젝트 인증제’(Korean UNESCO ESD Official Project)를 2011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2022년 신규 인증된 ‘찾아가는 섬 아카데미’는 지리적으로 고립되어 교육 소외계층에 해당하는 섬 지역 주민들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특히 찾아가는 섬 아카데미는 교육 · 문화적으로 소외된 섬 지역민을 대상으로 기존 육지 중심의 사고를 탈피하여 섬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도록 하는 도서문화연구원(이하 연구원)의 섬 인문학 사업의 사회적 확산 프로그램의 하나로 진행하고 있다. 

연구원은 섬 지역 청소년과 지역주민들을 위한 찾아가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찾아가는 섬 아카데미(지역민 대상), ▲찾아가는 섬 인문스쿨(섬 청소년 대상), ▲찾아가는 섬 포럼(섬 주민 대상) 등을 통해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면서 지역사회 내에서 지속적인 가치공유 및 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고 생태·문화교육 및 프로그램 활동 증진에 힘쓰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의 17가지 목표 가운데 양질의 교육, 불평등 해소, 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체, 기후변화 대응, 해양생태계 등의 부문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받아 전남지역에서 유일하게 인증되었다.

이번 인증에 따라 연구원은 향후 3년간 프로젝트와 관련해 ESD인증제(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공식 인증마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유네스코 산하 국내외 ESD 네트워크 활동과 사업 참여 기회를 얻는다.

프로그램 수행의 총괄 책임자인 홍석준 원장은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하는 데는 단순한 일회성, 주입식 교육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역의 현안과 연결하여 새로운 주제를 기획하기도 하고, 교육에 대한 피드백을 완성하고 실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라며 “특히 소외된 섬 지역민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받을 권리를 제공함으로써, 섬 주민들에게는 자긍심 고취, 그리고 지역 청년들에게는 미래자원으로서 섬의 가치에 대한 교육을 통해 인식 전환을 하고, 앞으로도 교육의 환원 및 사회적 확산에 대학이 앞장서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