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0:35 (목)
"학술진흥재단의 정책 평가하겠다"
"학술진흥재단의 정책 평가하겠다"
  • 신정민 기자
  • 승인 2006.01.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8일, 학단협 대의원 대회 개최

학술단체협의회(운영위원장 박경, 이하 학단협)가 중등 교과서 평가 및 대안교과서 편찬을 올해의 주요사업으로 밝혀, 교과서포럼과 오는 3월 출범예정인 자유교원노조 등 뉴라이트 계열과의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18일 역사문제연구소 강당에서 열린 학단협대의원대회는 모두 22개의 소속기관 중 민족문제연구소, 민주주의법학연구회, 역사문제연구소, 한국공간환경학회, 한국교육연구소, 한국사회경제학회, 한국산업사회학회, 한국역사연구회,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역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등 11개 연구기관 관계자와 작년 운영위원회가 모여 예·결산 심의, 신임 운영위원 선출 및 올해의 주요기획 사업, 정관 개정에 관한 논의의 자리였다.

▲ 시계방향으로 조금주(한국교육연구소), 유현상(한국철학사상연구회), 조희연(한국산업사회학회), 백승욱(한국산업사회학회), 김기은(한국교육연구소)), 은정태(역사문제연구소), 박한용(민족문제연구소), 문영주(한국역사연구회), 박진훈(한국역사연구회), 김교빈(한국철학사상연구회), 이세영(한국역사연구회), 박경(한국사회경제학회), 이재승(민주주의법학연구회), 정연우(한국언론정보학회) ©

주요사업으로는 크게 학술정책, 교과서문제, 과거사청산으로 3가지 사업이 논의됐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교육부와 한국학술진흥재단(이하 학진)의 학술정책 평가 및 대안 마련이다.

학진의 학문후속세대에 대한 지원정책이 성과중심의 단기성 기초학문 프로젝터 위주로 운영되고 있어, 전공과 무관한 프로젝터에 매여 연구자의 능력을 소진시킨다는 데 대한 문제제기다. 이는 연구자에 초점을 맞춰 장기적인 지원방식의 정책변화가 필요하다는 것.

또한 학진의 학술지 평가 제도가 계량적 기준에 치우쳐 비등재지나 특성화된 다수의 학술지가 겨우 명맥만을 유지하거나 폐간될 위기에 처해 학술지 양극화를 초래한데 대한 비판이다. 이 문제는 학술지 등급으로 인한 교수평가의 기준 역시 재고해야 한다는 논의로 이어지기도 했다.

이에 대해 독립위원회를 만들어 소외된 학술지를 재평가해 위상을 찾아주고, 학문종속화의 대안으로 국내를 넘어 동아시아 지역을 묶는 학술지가 필요하다는 데 모두 견해를 모았다.

추진계획으로 학단협 소속의 역사문제연구소, 한국교육연구소, 한국철학사상연구회, 한국산업사회학회, 한국정치연구회가 주축으로 ‘학술정책 개혁 소위원회(가칭)’을 구성하고, 상반기 중에 교육부·학진과 공동토론회 및 공청회 개최하자고 결의했다.

둘째 사업으로 기존 교과서 분석과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대안교과서 편찬 준비계획. 보수우익단체의 중등교과서에 대한 움직임에 대응하고, 진보적 학문성과를 대안교과서를 통해 반영한다는 취지에서 ‘대안교과서편찬특별위원회(가칭)’와 사회, 국사, 도덕·윤리교과 등 개별교과소위원회를 구성해 적극적으로 움직이자는 것이다.

시안마련과 교수노조, 민교협과의 관계설정, 그리고 전교조와의 연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됐다. 또한 소속단체인 한국사회경제학회의 중등경제교과서 편찬계획을 구체화시켜, 춘계학술대회에서 현행교과서 문제점 분석 및 연구성과를 발표하고, 이를 토대로 추계학술대회에서는 대안교과서에 대한 내용발표와 토론을 통해 최종완성한다는 향후 일정을 밝혔다.

셋째 사업으로는 기존 연구의 연장선상에서 한국 인문사회과학의 ‘과거사 청산’을 위한 심포지엄과 세미나를 통해 연구발표와 토론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신임운영위원으로 김기은 한국교육연구소, 김원열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이재승 민주주의법학연구회, 정연우 한국언론정보학회, 문영주 한국역사연구회를 선임하고, 감사위원으로 백승욱 전 학단협운영위원장을 위촉했다.

이번 대의원대회에서 선출된 운영위원회와 감사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정하고, 연임할 수 있도록 정관을 개정 발효했다.

신정민 기자 jms@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