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0:40 (목)
K속도 한국 경쟁력의 뿌리
K속도 한국 경쟁력의 뿌리
  • 최승우
  • 승인 2022.05.05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정덕 지음 | 흔들의자 | 348쪽

속도는 한국 혁신 경쟁력의 본질이다.

한국은 20세기 후반, 가장 못살던 나라에서 명실공히 열강의 반열에 들어간 세계 유일한 나라이다. 그런 빠른 성장이 유독 한국에만 가능케 된 이유는 한국(인)의 속도 때문이다. 그것은 한국인의 DNA에 의한 것이기도 하고 그것을 발휘하게 만든 여건과도 관련이 있다.

이 책은 한국과 한국인 경쟁력의 원천이 속도임을 인류학적, 역사적, 경제적, 비교 통계적, 학술적, 실증적으로 논의하면서 동시에 우리 경쟁력의 원천을 다시 살리는 길을 제시한다. 한국인의 빨리빨리 문화를 부정적으로만 바라보지 않고, 우리나라를 급성장하게 만들어준 원동력임을 새로운 시각에서 밝혀낸다. 키워드 ‘속도’를 중심으로 한 한국 경제 분석과 한국의 미래 방향성에 대해 풍부한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한다.
물론 빠름에 따른 부작용과 대가도 있으므로 그것을 소개하고 문제점을 제시하면서 나아갈 길 등, 총 10개의 장으로 OECD, World Economic Forum 등 공신력 있는 기관의 최신 자료를 통해 근거의 신뢰성을 더하였고 지난 70여 년간 저자가 체험한 한국, 미국, 중국, 러시아 등의 실제 사례를 더해 생생함과 재미를 더한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경제 서적이다.

속도의 정의와 속성에 대한 논의로부터 시작되는 1장에서는 인류의 과거와 현재, 변화의 모습을 살피고 사회, 경제 등 전 분야에서 속도의 역할과 속도가 차지하는 비중을 분석하며, 속도에 관련한 경제, 기술, 지식, 생활 제도 등의 발전과정을 설명한다.
2장은 한국의 속도를 K속도로 명명하고 K속도가 한국경제와 사회 및 문화를 얼마나 빠르게 변화, 발전시켰는가를 일곱 분야로 나누어 다루고, 외국과의 비교를 통해 K속도를 입증한다.
3장에서는 속도가 기업경영, 산업경쟁력에서 또 우리의 생활에서 어떻게,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유통이나 소비생활 등의 사례를 중심으로 논의하며 4장은 가장 최근의 여러 분야에서 두드러진 문화적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한류’를 설명한다. 5장은 유전적인 특성이나 민족성으로서 K속도의 존재를 인류·사회적 특징으로 입증하기 위해 사례를 중심으로 살피고 6장은 K속도의 실현조건과 그 일반화의 가능성을 논의한다. 산업화와 민주화의 선후관계에 대한 논의도 포함된다.
7장은 너무 빠른 속도의 역작용이 한국경제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는데 특히 급속한 인구감소와 노령화가 한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부작용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명하며 8장은 K속도를 방해하고 억제하는 현상과 원인을 논의하면서 경쟁력을 억제하고 저하시키는 제도적 요인, 특히 각종 규제에 대해서 논의하고 몇 가지 산업의 경우를 예로 설명한다.
9장은 한국이 되찾아야 하는 속도, 그러나 이제부터는 안전한, 신뢰할 수 있는, 정직한 속도로 업그레이드시키는 방안을 제시하고 논의하며 마무리는 10장에서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정치인, 사회 지도층, 학계 및 정계 인사, 공무원 및 공공기관 종사자 등이 한국의 경제 현황을 분석하고 미래 전략을 수립할 때 참고할 지침서로 활용될 수 있으며 신정부 출범 후 경제 정책 수립과 사회정책에도 참고할 수 있는 읽기 편한 경제서이다.
또한 미래 핵심 세대인 청년과 사회초년생에게는 우리 한국경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해결해야 할 문제점을 제시해줄 수 있는 책으로 특히 저자가 겪은 과거 생활, 유학 생활 등 생생한 경험을 통해 세대 간의 가치?소통 공유의 기능으로서도 활용 가능하다.

최승우 기자 kantmania@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