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30 00:35 (토)
과기정책연, 과학기술혁신정책의 새로운 길 모색
과기정책연, 과학기술혁신정책의 새로운 길 모색
  • 최승우
  • 승인 2022.05.04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4일(수), 개원 35주년 기념「2022 STEPI 글로벌 심포지움」 성료

또 다른 도약을 위한 과학기술혁신정책의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글로벌 논의의 장이 마련됐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과기정책연(STEPI), 원장 문미옥)은 5월 4일(수) 오전 10시, 서울 더플라자 호텔 그랜드볼룸 홀에서 개원 35주년 기념,「2022 STEPI 글로벌 심포지움」을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개최했다.

 “또 다른 도약을 위해: 과학기술혁신정책의 새로운 방향과 도전과제”를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글로벌 심포지엄은 과학기술혁신정책 전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정책 이행 단계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중요 의제에 대해 국내외 전문가들이 관련 이슈 공유 및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문미옥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의 개회사와 이원욱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의 축사, 정해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 환영사를 시작으로 진행되는 이번 심포지움은 ‘한국의 향후 과학기술 도전과제(Korea’s Next Science & Technology Challenges)’라는 제목으로 로버트 앳킨슨(Dr.Robert D. Atkinson) 미국 정보기술혁신재단 회장의 기조연설을 필두로 ▲새로운 방향성을 지닌 혁신 시스템 ▲새로운 도전과 신기술이란 두 주제로 나눠서 진행됐다. 

문미옥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새로운 방향성과 국가전략성을 지닌 혁신시스템 설계를 위한 논의가 중요한 시점임을 강조하며 “이번 심포지움을 통해 국내외 전문가의 다양한 관점들이 논의되어, 과학기술성과를 모든 정책 분야에 확산·활용하여 국가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정책 영역별 의제가 발굴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과학기술을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를 융합하고, 전문가와 국민들의 참여를 통해 함께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학기술 정책 방향의 대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밝혔다. 

이원욱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과학기술혁신의 전환을 실현하기 위해 어떤 방안이 마련되었는지 사례를 공유하고, 우리나라 과학기술정책의 또 다른 도약을 위한 방향을 긴밀히 논의하는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이어진 축사에서 김한정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은 “미국 주도의 단극체제에서 미중 간의 패권 경쟁 시대로 전환되고 있으며, 정보통신기술, 첨단기술에 따른 경쟁력이 국가의 운명을 좌우하는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정해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글로벌 차원의 과학기술정책 변화와 기술혁신에 대한 정보 공유와 함께, 우리의 과학기술정책이 어떠한 대안을 모색해야 하는지에 대한 귀중한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라며, 오늘의 논의가 새 정부 과학기술정책 수립에도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본격적으로 진행된 심포지움의 첫 번째 세션에서 첫 발제를 맡은 OECD 앨런 파익(Alan Paic) 선임 정책분석가는 “지식 리더십을 확보하는 한국의 향후 방향성”이란 제목으로 한국의 국가혁신시스템(National Innovation System) 현황에 대해서 설명했다.

특히, OECD 앨런 파익(Alan Paic) 선임 정책분석가는 “정부지원과 공공부문의 혁신성을 바탕으로 한국은 디지털 경제 리더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이라며, OECD 국가 중 두 번째로 R&D 집중도(R&D Intensity)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 정부와 산업계에서 경제 생산성을 높이는 R&D 투자 전략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피력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영국 캠브리지대학교 인공지능연구센터장 한남식 교수가 ‘치료제연구를 위한 개방혁신(Open Innovation) 바이오 생태계’란 제목으로 AI 기술을 활용한 신약 개발 과정을 소개했다.

특히, 한남식 교수는 학계와 산업계의 협력을 통해 이루어지는 AI 기술을 활용한 COVID-19의 치료제 개발 성공사례를 소개하면서, 이제는 AI 기술이 국가의 안전과 안보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강조했다. 

한편,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은 과학기술 활동 및 과학기술과 관련된 경제사회의 제반문제를 연구·분석함으로써 국가 과학기술정책의 수립과 과학기술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설립되어 올해 개원 35주년을 맞이했다.

1987년 과학기술처 산하 한국과학기술원(KAIST) 부설 과학기술정책연구평가센터(CSTP)로 첫발을 내딛었으며 1993년 5월 과학기술처 산하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부설 과학기술정책관리연구소로 개편됐다가 1999년 5월 과학기술정책연구원으로 발족됐다. 

최승우 기자 kantmania@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