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55 (목)
‘인문2030 10대 정책’...새 정부에 바란다
‘인문2030 10대 정책’...새 정부에 바란다
  • 김재호
  • 승인 2022.04.24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한국인문학총연합회·한국철학회 주관 학술세미나 개최

지난 18일, 오후 2시부터 3시간 동안 프레스센터에서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 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이하 인사총)가 후원하고 한국인문학총연합회(이하 인총)와 한국철학회가 주관한 ‘새 정부에 바라는 인문 2030 정책제안’ 학술세미나가 개최됐다. 

 

지난 18일, 프레스센터에서 새 정부에 바라는 인문2030 정책 관련 학술세미나가 열렸다. 사진=위행복

연구지원·학문의 불균형 심화

박창원 한국학술단체총연합회 이사장은 「국가 발전과 과학기술 그리고 인문사회학」을 발표했다. 그는 인류가 거쳐온 혁명의 성격과 현황을 △제1차 혁명: 인류가 비약적인 발전을 할 수 있는 토대 마련 △제2차 혁명: 과학기술과 인문학 그리고 사회학의 균형 잡힌 발전 모델 제공 △제3차 혁명: ‘새로운 사회로 새로운 과제 등장, 해결책은?’으로 구분했다. 박 이사장은 현황에 대해 두 가지 연구의 불균형을 지적했다. 첫째, 연구 지원의 극심한 불균형, 학문의 불균형 심화, 둘째, 다문화 및 다문화 사회에 대한 연구 소홀이다. 

박 이사장은 해결 방안으로 대학과 학과 차원(가. 영역별 교원 수, 학생 수, 개설 교과목 숫자의 균형, 나. 전공과 교양 교과목의 개발 및 균형 배치, 다. 취업 방향의 설정 및 이를 위한 교과목 개발)와 국가 차원(가. (대통령 직속의) 학문 발전을 위한 자문회의 설치, 나. 학술진흥청 설치 – 인문 분과, 사회 분과 등 설치, 다. 다문화청 설치 – 다문화사회에 대한 이론적 연구, 이민, 국제 결혼, 교육, 배려와 공존에 관한 총체적 연구)를 제시했다. 

교양교육 전면 재검토와 개선 필요

박정하 성균관대 교양기초교육연구소장은 「대학의 교양교육 강화」를 발표했다. 박 소장은 다섯 가지 정책을 제안했다. 첫째, 대학 기본역량진단에서 시행된 핵심역량 중심 교양교육 평가가 교양교육의 본령을 이루는 인문교육을 위축시키고 있으므로 전면 재검토와 개선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교양교육 전문가 집단이 평가제도의 기획 및 시행에 핵심주체로 참여해야 한다. 둘째, 교양교육을 다각도로 지원하고 그 과정에서 인문교육 진흥에 기여해 온 한국교양기초교육원에 대한 재정 및 인력지원을 대폭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한국교양기초교육원을 인문학법 제18조에 따른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 전담기관으로 지정해야 한다. 셋째, 대학의 교내 자원(인력, 예산, 학점)을 전공과 교양에 어떤 원칙으로 배분할지를 합의를 통해 정하여 명문화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도록 교육부가 관리하고 유도해야 한다. 넷째, 인문학을 비롯한 기초학문 교과목의 교수자 채용이나 확보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것이 지역대학이나 전문대학의 상황이므로 이를 보완할 제도로서 국가교수제를 시행해야 한다. 다섯째, 전문대학 교수충원율 산정 방식을 수정하여 인문학 교수자가 교양교육 전담기관에 소속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융복합적 인문학과 인문소양 교육

장동익 공주교육대 교수(윤리교육과)는 「초중등 과정의 인문소양교육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그는 네 가지를 제언했다. 첫째, 인문학과 인문소양 교육은 실천을 동반한 올바른 인성 함양의 토대가 되어야 한다. 둘째, 인문학과 인문소양 교육은 관련된 여러 교과가 통합적 방법, 즉 융복합적 방식이어야 한다. 셋째, 인문학과 인문소양 교육은 초·중등 전과정에 걸쳐 연속적이고 유기적인 연관성을 유지하는 교육 원리와 교육 주제를 설정해야 한다. 넷째, 단기적으로는 입시위주 교육의 병폐를 방지하고 약화하며, 장기적으로는 인문학과 인문소양, 인성 함양을 위한 근본적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인문융합형 통일·평화교육을 위하여

김성민 건국대 통일인문학연구단장은 「평화통일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평화통일교육의 인문학적 관점에서」를 통해 건국대의 통일교육의 비전과 목표를 설명했다. 비전은 소통·치유·통합의 ‘인문융합형 통일·평화교육’ 거점대학으로 5대 목표를 제시했다. 첫째, 학부-대학원-교육대학원 ‘선순환형 통일교육 학사 시스템’ 구축, 둘째, 초·중·고및 시민·전문가 대상 ‘지역밀착형 통일교육 시스템’ 구축, 셋째, 계열별로 특성화된 ‘전공맞춤형 통일교육 커리큘럼 및 교재’ 개발, 넷째, 통일인문학에 기반한 ‘체험형·소통형·치유형 통일교육 프로그램’ 개발, 다섯째,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국제적인 통일리더 양성 프로그램 운영이다.

인문사회 협동조합 공적 지원 절실

위행복 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 대표회장은 「팬데믹 상황과 인문학협동조합의 붕괴」를 발표했다. 위 회장은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지원이 과학기술분야에 비해 인문사회분야는 전무한 실정이며, 인문 분야의 협동조합은 과학기술 분야에 비해 발전이 저조한 상태에 있다”라며 “협동조합은 시민교육의 거점일 뿐만 아니라 학술생태계 유지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조직인데, 최근 코로나19의 만연으로 인한 급격한 생활상의 변화로 인해 막대한 타격을 입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일정 수준의 성장기반이 구축될 때까지는 인문사회 분야 협동조합에 대한 공적 지원의 제도화가 절실하다”라고 제언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한국인문학총연합회의 이상훈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과학없는 인본은 공허하지만, 인본없는 과학은 맹목적이다”라는 칸트의 말을 인용하면서, AI와 빅데이터로 대변되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세계가 스마트해 지고 있지만, 역설적으로 과학기술문명의 주체인 ‘인간’은 소외를 넘어 ‘상실’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인문학총연합회는 당일 학술대회의 성과를 모아 아래와 같은 정책제안을 제출했다.

- 새 정부에 바라는 인문2030 10대 정책제안 -

<법과 제도 개선 정책 제안 사항>
1. (가칭) 기초학문진흥특별법 제정 및 국가급 자문회의 설치
2. (가칭) 기초학술정책연구원 또는 학술진흥청 신설
3. 교육부의 고등교육학술지원 기능 강화와 위상 제고

<기초학문진흥지원 재정투자>
4. 인문사회학술지원 예산 1조원 시대 구현
5. 고등교육재정 증가분 기초학문진흥 투자
6. 대학의 연구 및 교육 다양성 보장 및 학문후속세대 지원

-대학 거버넌스로 학문의 균형 발전과 조화
-과학기술과 인문사회의 균형과 융합지원
-한국교양기초교육원 위상강화와 재정지원
-인문기초학문 국가교수제 및 전문대 인문학 지원
-통일교육기본계획의 개선 및 확대 개편
-지역거점종합대학교 인문학과 유지지원
-인문분야 협동조합 장려 및 육성 지원

<기초학문친화적 연구환경 구축>
7. 연구자 친화적 학술연구지원 및 관리체제 개편
8. 기초학문다양성 진흥 및 연구 거버넌스 구축
9. 대학 평가제도에서 기초학문 다양성 유지 반영
10. 디지털 인문교육 및 인문 Metaverse 융합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지원

-초.중등교육에서 인성함양의 실천을 위한 인문소양교육 및 인문 융복합 교육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핵심역량중심 교양교육평가의 문제점 개선
-인문기초교양 강의전담교수 육성 지원
-한민족의 역사적 트라우마를 치유하는 통일 인문학정립 및 DMZ평화통일교육
-팬더믹 전염병 대처 인문치유 프로그램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