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5:00 (토)
분노 유발, 사건이 아니라 당신의 판단을 보라
분노 유발, 사건이 아니라 당신의 판단을 보라
  • 심호규
  • 승인 2022.04.27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자가 말하다_『분노를 다스리는 인지행동 워크북』 윌리엄 J. 너스·EDD 지음 | 심호규 외 4인 지음 | 북스타 | 232쪽

쉽게 화를 조절하는 단계별 프로그램·전략 제시
순간적인 흥분과 분노만 조절해도 인생은 편안

서점에 가보면 분노에 관한 책이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 분노로 말미암아 삶을 힘들어하는 사람이 그만큼 많다는 방증이다. 분노는 엄청난 인간 고통의 근본 원인이며 적대감, 증오, 편견, 이혼, 폭행, 살인, 대량 살상의 주요 원인이다. 

 

세상에는 많은 분노가 있다. 하지만 분노 자체가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분노가 파괴적인 행동을 불러일으키면 비로소 문제가 발생한다. 모든 분노가 반드시 파괴적인 행동을 불러일으키지는 않는다. 동일한 파괴적인 분노를 건설적인 행동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어떻게 가능한가? 

이 책의 저자 빌 너스는 오랫동안 인지행동치료(CBT)의 최전선에서 기술을 개발하고, 알버트 엘리스(1913∼2007)를 비롯한 창립자들과 함께 일했다. 특히 미루는 습관이라는 분야에서 30년 이상 임상 경험과 연구를 해 왔고, 이 분야의 저명한 전문가로서 미루는 습관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수많은 교육 과정을 주관했다. 미국 ABC 방송국의 「굿 모닝 아메리카」 등 100개 이상의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했고, 주요 신문의 기고가로 활동했다. 환상, 불안, 우울증, 비난, 아동 정신건강, 미루기와 같은 다양한 주제에 대해 25권의 책을 저술한 저자 또는 공동 저자이며, 해당 분야에서 자조운동을 촉발한 획기적인 책을 저술하였다. 

 

절제되지 않은 분노가 범죄 유발

빌 너스는 전 세계 교도소에서 약 800회의 ‘스마트 리커버리 및 인사이드 아웃’ 모임을 진행한 결과, 절제되지 않은 분노가 마약 중독만큼이나 많은 범죄를 유발한다는 결론을 내린 후, 실용적이고 증거에 기반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 책을 집필했다. 

빌 너스의 다른 훌륭한 책처럼 이 책 또한 알기 쉽게 쓰였으며, 많은 사고와 감정과 행동적 실습을 포함하고 있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고대 그리스 로마의 철학자 에픽테토스(55년 추정∼135년 추정)에서 미국의 임상 및 상담심리학자 알버트 엘리스에 이르기까지 위대한 사상가들의 생각을 설명하고, 분노의 뿌리와 오래된 패턴을 바꾸는 데 효과적인 방법에 대한 놀랍도록 실용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1장 분노의 양상, 2장 분노와 싸우는 6가지 방법, 3장 긍정적인 변화의 경로, 4장 자신의 관점 솔루션, 5장 불공정에 대처하는 방법, 6장 몸-마음 솔루션, 7장 좌절감과 긴장을 해결하는 방법, 8장 문제 해결책, 9장 자기주장 솔루션, 10장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방법, 11장 분노를 다스리는 방법, 12장 분노 전문가의 10가지 조언 등 12개 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분노를 다룰 수 있는 흥미진진한 단계별 자가 코칭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인지행동치료의 원칙을 기반으로 한 실제 사례가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잘 정리되어 있다. 

 

자기 파괴적 방식 피하기

저자가 알려 주는 접근법은 실용적이고 현실적이며, 경험적으로 입증되었으며, 모두 다 우리가 실행할 수 있는 것들이다. 분노의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 자신만의 기술, 즉 자신에게 적합한 기술을 개발하는 데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검증된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책은 우리가 화를 내는 이유에 대해서도 잘 설명하고 있다. 살다 보면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이 많이 있겠지만, 이 책에서 언급한 전략을 통해 우리는 감정을 통제하고 상황에 대처하는 자기 파괴적인 방식을 피할 수 있다. 해로운 분노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잘 쓰인 책이다. 

우리는 분노에서 벗어나고, 자신을 잘 표현할 수 있는 기술을 숙달하며, 불필요한 갈등과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공포, 좌절, 분노가 고조되었을 때 우리가 읽어야 할 정말 중요한 책이다.

 

 

 

심호규
공군 보라매리더십센터 상담교육팀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