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6:20 (금)
하룻밤에 읽는 동양 철학
하룻밤에 읽는 동양 철학
  • 최승우
  • 승인 2022.04.14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승권 지음 | 페이퍼로드 | 448쪽

전작 『니체와 장자는 이렇게 말했다』(2020 세종도서 교양 부문)로 독자들의 호응을 얻은 철학자 양승권이, 『하룻밤에 읽는 동양 철학』을 출간했다. 흐름을 담되 암기하지 않는다는 ‘하룻밤’ 시리즈의 모토 아래, 철학자와 철학의 일화를 넘나들며, 수천 년의 시간에 걸친 철학의 흐름을 재미있고 또 풍요롭게 담아냈다.

동양 철학의 방법은 비유하자면 미시적으로 나무를 자세히 보게 하고, 또한 거시적으로 숲도 잘 보게 해준다. 동양 철학은 원경으로 숲을 보며 우주의 섭리를 생각하도록 하면서, 숲속의 나무를 보며 인생을 생각하도록 돕는다. 대개 세부적인 현상을 섬세하게 잘 파악하는 사람은 큰 흐름을 놓치기가 쉽다. 반대로 큰 흐름을 잘 읽어내는 사람은 사소한 현상을 간과해버린다. 우리는 부분과 전체를 아울러 보아야만 한다. 물론 상반되는 두 가지 가치를 모두 간직하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디지털 사이언스 시대에서는 상반된 가치를 수용할 수 있는 마음의 공간이 넓어야 잘 살아갈 수 있다. 이쪽과 저쪽을 아울러 보는 균형 감각이 중요하다. 동양 철학에서 바람직하게 생각하는 인간형은 비행기를 제작할 때 전체 공정을 조감할 수 있는 책임 엔지니어와 같은 존재다. 비행기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엄청나게 많은 부품이 필요하며, 또한 각각의 부품들을 제작하고 제어하는 수많은 엔지니어가 존재해야만 한다.

하지만 이 각각의 엔지니어에게 비행기가 만들어지는 모든 과정을 전체적으로 조감해 보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은 없다. 각자 자기가 맡은 분야만 잘 알고 있을 뿐이다. 비행기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전문적인 지식이 모여 비행기가 만들어지도록 설계할 수 있는 수석 엔지니어가 꼭 필요하다. 동양에서 철학자는 상반된 지식을 묶어주는 수석 책임 엔지니어와 같은 역할을 담당했다. 이른바 이종 분야의 융합이 시대적 화두인 현대사회에서 동양 철학에서 중시하는 인간형은 시사해주는 바가 크다.

동양 철학에서는 다양한 가치를 내면에 품고 있는 폭넓은 사고를 지닌 인간형을 매우 중시한다. 이러한 인간형은 성인, 진인, 신인 등과 같이 상당히 신비스러운 필치로 표현되는 예도 있고, ‘신언서판’이 선순환되는 인간형처럼 우리가 어렵지 않게 추구해 볼 수 있는 인간형도 있다. 독자들은 동양 철학에서 제시되는 여러 인간형 가운데 자기에게 꼭 맞는 삶의 안내자가 될 인간형을 꼭 발견하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