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35 (금)
경성대 장은진 교수 공동저자 ‘OTT 스토리텔링 생존 공식’ 출간
경성대 장은진 교수 공동저자 ‘OTT 스토리텔링 생존 공식’ 출간
  • 배지우
  • 승인 2022.04.11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성대학교(총장 송수건)는 문화콘텐츠학전공 장은진 교수가 공동저자로 참여한 ‘OTT 스토리텔링 생존 공식’이 지난 2월 출간됐다고 밝혔다.

OTT 시장 경쟁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전문가 6명이 6가지의 공식을 제시한 이번 책자에서 장은진 교수는 5번째 순서를 맡아 ‘OTT 시대 AR 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에 재현된 신화적 모티프’라는 제목으로 과학적 판타지 서사가 가지는 스토리텔링의 능력에 대해 설명했다.

장은진 교수는 책에서 OTT로써의 생존을 위해서는 ICT를 활용한 과학적 판타지로 승부해야함을 강조하며 “한국 드라마의 실험 정신과 독창성을 보여주는 한국 최초의 증강현실(AR) 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에 넷플릭스가 추구하는 기술과 상상력의 결합이 녹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실과 게임 세계를 넘나들며 3차원 가상 이미지와 공간의 경계를 허무는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의 예를 통해 판타지 서사가 대중들에게 통용될 수 있는 이유와 관계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놓았다. 

한편, 이 책에는 장은진 교수의 글 외에도 ▲OTT 드라마 <킹덤> 서사 전략(윤복실), ▲<별에서 온 그대>와 <쓸쓸하고 찬란하神 도깨비>의 아주 특별한 해피엔딩(김공숙), ▲중국 OTT 드라마 <겨우, 서른>은 어떻게 한국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나?(이현민), ▲OTT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과 일본 내 4차 한류 열풍(이승희), ▲OTT 시대 오디션 프로그램의 재탄생, ‘스핀오프 예능’(박선민) 등의 내용이 실려 있다. 

장은진 교수는 경성대학교 글로컬문화학부 문화콘텐츠학전공 교수로 재직 중에 있으며, SBS, KBS, iMBC 방송작가로 활동했고, 드라마, 웹툰, 방송 콘텐츠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과 K-콘텐츠를 포함한 대중문화 비평과 연구를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