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30 00:00 (토)
치유와 성장의 라이프스토리
치유와 성장의 라이프스토리
  • 최승우
  • 승인 2022.04.06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드룬 부르크하르트 지음ㅣ안재일 옮김ㅣ268쪽ㅣ도서출판 살림터

고단한 삶, 잠시 멈추어 삶의 의미와 미래의 방향을 찾고 싶은 그대에게 권하는 라이프스토리 작업
세상에는 영향력 있는 인물들의 전기가 많다. 그러나 각자에게 가장 중요한 전기는 자신의 라이프스토리다.
라이프스토리 강좌에서 들었던 천여 명의 인생 이야기는 실로 각각이 다 다르며 독특하고 아주 흥미로웠다.
… 내가 라이프스토리 작업을 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이 강좌가 치유에 도움이 되리라는 기대 때문이었다. (중략)
책의 첫 번째 부분에서는 한 사람의 생애가 어떻게 발달해 가는가에 대한 관찰에서 시작하여, 인간의 생애 발달에 놓인 일반적인 법칙까지 개괄적으로 설명했다.
두 번째 부분은 각 개인이 자신의 라이프스토리에 관해 작업할 수 있게 하는 강좌의 방법론적 구성을 다루었다.
_“서문”에서

이 책은 내 인생을 변화시킨 ‘라이프스토리 작업’에 관한 책이다.
탄생에서 죽음에 이르는 인간의 삶에 대한 법칙과 구체적인 묘사로 가득한 이 책을 읽고 번역하는 동안,
끊임없이 내가 겪었던 여러 일을 떠올리며 그 의미를 새롭게 발견하곤 했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인생 각 단계의 특징과 발달과제를 내 삶의 경험에 비춰보며 당시 나에게 일어났던 욕구와 갈등, 애써 성취하려 했던 것들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었다.
그것은 나에게 일종의 명상과 치유의 과정이었다.
이 책에서 다루는 인지학적 전기작업은 우리 삶을 힘겹게 짓누르는 트라우마나 가족사와 관련된 과거의 영향에 특별히 집중하지 않는다. 그보다는 현재의 삶을 탄생에서 죽음까지의 시간에만 한정하지 않고 그것을 넘어선 우주적·정신적 흐름 속에서 바라보며 영혼의 성숙과 자아의 완성을 향해 가는 미래의 삶에 더욱 긍정적인 관심을 기울이게 해준다.

_“옮긴이의 말”에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