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0 (목)
황 교수, “연구원 프라이버시 때문에 사실과 달리 말해”
황 교수, “연구원 프라이버시 때문에 사실과 달리 말해”
  • 이민선 기자
  • 승인 2005.11.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줄기세포허브 소장직 및 사회단체직 사퇴

▲황우석 교수는 24일 서울대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

황우석 서울대 교수가 연구원들의 난자 채취 의혹에 대해 연구원의 프라이버시 보호 차원에서 사실대로 밝히지 못했다고 밝혔다. 또, 난자 채취 과정의 윤리적 문제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을 지고 세계줄기세포허브 소장직을 비롯한 각종 사회단체직에서 사퇴하겠다고 말했다.

황 교수는 24일 서울대 기자회견에서 “두 명의 여성연구원이 난자를 기증한 것은 사실”이라고 털어놨다. 황 교수에 따르면, 2002년 말부터 2003년까지 인간 체세포를 핵이 제거된 난자에 이식해 줄기세포주를 만드는 과정에서 난자가 충분치 않았고, 이 과정에서 두 명의 연구원이 난자 제공의 뜻을 밝혔던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황 교수는 당시 연구원이 아직 결혼도 하지 않은 나이 어린 대학원생이었기 때문에 난자가 부족한 상황이더라도 교수 입장에서 그 의사를 받아들일 수 없어 거절했다고 밝혔다.

황 교수는 여성 연구원의 난자 제공 사실에 대해 네이처誌가 취재에 들어갔던 2004년에서야 알게 됐다고 밝혔다. 2004년 5월 네이처誌 동경특파원이 연구원의 난자 제공 여부에 대해 확인을 요청했고, 이에 해당 연구원 2명에게 사실 여부를 물어본 결과 “난자를 제공했다”라는 내용을 확인했다는 것.

하지만 황 교수는 연구원 당사자의 요청에 의해 네이처誌에 사실과 달리 말할 수밖에 없었다고 털어놨다. 황 교수는 “(난자) 제공자 한 명이 매우 강력히 프라이버시 보호를 요청했고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제공된 연구원 난자 때문에 윤리 문제가 제기되는 상황이 답답해 네이처誌에 사실과 달리 답변했다”라고 해명했다.

미즈메디 병원 측의 ‘난자 구입’에 대해서는 의구심은 있었지만 통례상 노성일 이사장을 믿을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황 교수는 “많은 난자가 미즈메디 병원으로부터 공급되는 상황에서 일부라도 특별한 방법에 의해 조달되지 않겠는가라는 의구심은 가지고 있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난자 채취 기관과 실험기관이 엄격히 분리돼 난자에 대한 아무런 정보를 물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별 문제 없는 난자라는 노 이사장의 말을 믿고 더 이상 확인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황 교수는 실비 제공에 의한 난자 취득에 대해서는 노 이사장이 지난달 말 문화방송의 프로그램 취재 과정에서 이를 밝혔다며 전화를 해 와서 알게 됐다고 밝혔다.

황 교수는 윤리적 논란에 대한 책임에 대해 “세계줄기세포허브 소장직을 비롯한 정부와 사회 각 단체의 모든 겸직을 사퇴하고, 오로지 순수 과학도로서의 길만 걷겠다”라고 말했다.

 

이하는 황우석 교수 기자회견문 전문.

국민 여러분!
국민 여러분께 반갑고 가치있는 연구결과를 보고 드려야 할 이 자리에 국민여러분께 너무나 부끄럽고 참담한 말씀을 드리게 된 점 너무 송구합니다. 준비된 자료를 읽겠습니다.

1. 여성 연구원의 난자 제공에 대해서

저희 연구팀은 2002년 말부터 2003년에 이르기까지 인간 체세포를 핵이 제거된 난자에 이식하여 줄기세포주를 만들었고 그 특성을 검증하여 결과를 2004년 2월 사이언스지에 발표하였습니다. 당시 연구를 위해 총 16명의 여성들이 난자를 제공했으며 그 중 242개 양질의 난자를 이용하여 1개의 줄기세포주를 만들었습니다.

그동안 논란이 되었던 여성연구원이 난자를 제공하였다는 의혹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두 명의 여성연구원이 난자를 기증한 것은 사실입니다. 당시의 연구에는 많은 난자가 필요했지만 줄기세포 확립에 성공하기 전이었기 때문에 난자가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이 때 연구에 참여 중이었던 한 여성 연구원이 제게 찾아와 난자를 제공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그러나 그 연구원이 아직 결혼도 하지않은 나이어린 대학원생이었기 때문에 아무리 난자가 부족한 상황이었음을 감안하더라도 교수 입장에서 그 의사를 받아들일 수 없었습니다. 그뒤에도 난자 구하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자신이 난자를 제공하겠다는 의사를 두번 더 밝혔으나 저는 거절했습니다. 또 다른 여성 연구원 한명도 약 1개월 반 후 비슷한 과정을 거쳤습니다.

그 이후 2004년 5월 <네이처> 기자가 연구팀의 연구원 중 한명이 난자를 제공했다고 밝혔다면서 제게 확인을 요청하였습니다. 저는 두명의 연구원에게 사실여부를 물어봤습니다. 그 분들은 난자를 제공했다고 확인해 주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난자제공이란 여성으로서는 민감한 사안이므로 공개되길 원치 않는다고 제게 밝혔습니다. 저로서는 네이처지에 당시에 본인은 몰랐지만 결국 연구원들의 난자가 제공된 적이 있다는 사실을 밝혔어야 했음에도 제공자 한명이 매우 강력히 프라이버시 보호를 요청했고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제공된 연구원 난자 때문에 윤리문제가 제기되는 상황이 답답하여 네이처지에 사실과 달리 답변하였습니다.

돌이켜보면 당시 그 사실을 있는 대로 털어놓았다면 국민 여러분에게 지금같은 염려를 드리지 않아도 됐을 텐데 하는 후회가 듭니다.

2. 미즈메디병원의 난자제공과 관련하여

2002년 3월경 저는 노성일 이사장과 서울의대 문신용교수와 함께 체세포 복제 줄기세포 연구에 온 힘을 기울이기로 뜻을 같이 하였습니다. 당시 미즈메디 병원은 배아줄기세포 배양에 있어 세계적 수준에 도달하고 있었으며 불임 클리닉 운영을 통해 난자와 관련된 많은 경험이 축적되어 있었스빈다. 이에 따라 난자의 획득도 가능하여 이 두부분을 책임지고 저희 연구팀은 체세포 핵이식 분야를 맡기로 역할 분담이 되었습니다. 노 이사장의 이러한 기여는 우리 연구에 필수적이었기 때문에 후일 특허권에 대한 지분도 공유하게 된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한두개도 아닌 많은 난자가 미즈메디 병원으로부터 공급되는 상황에서 이들중 일부라도 특별한 방법에 의해 조달되지 않겠는가라는 의구심은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노이사장 특유의 직선적이고 솔직담백한 답변으로는 별 문제가 없는 난자들이니 연구에만 전념하라는 말씀에 더 이상 확인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사용한 난자중에 노이사장이 실비제공에 의해 취득한 난자가 있음을 직접확인한 것은 지난 2005년 10월말 모방송국의 프로그램 취재과정에서 사실대로 밝혔다며 저에게 전화를 해 와서 이를 알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본의 아니게 그러한 난자가 사용되었던 점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현재 저희들이 수행하는 연구는 매단계마다 세계 최초로 진행되는 것입니다. 그 때문에 저희 연구진들은 눈덮힌 들판에 처음 발자국을 남기는 심정으로 조심스럽게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현재 법규정이나 윤리항목에 비추어 볼때 과거 저희들에게 깊은 통찰이 부족했던 부분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윤리와 과학은 인류문명을 이끌어가는 두 수레바퀴라고 생각합니다.

과학연구는 윤리의 테두리 속에서 진행되어야 하겠지만 현실은 앞서가는 과학을 뒷받침하는 윤리규정이 마련되지 못하는 예가 드물지 않습니다. 저희들의 연구도 그와 같은 경우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저희들의 2005년도 사이언스 논문은 국제적 윤리기준에 부합되도록 생명윤리학자들의 도움도 받았고 검증도 받았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환자유래 줄기세포주 확립에 성공한 나라는 저희밖에 없으며 환자 맞춤형 줄기세포를 보유, 공급할 수 있는 나라도 저희밖에 없습니다. 줄기세포 연구가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변함없이 성원을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이번의 경험을 토대로 앞으로는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응하여 냉정하고 신중하게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는 뼈아픈 교훈을 얻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본 연구를 성공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주셨음에도 불구하고 본의아니게 어려움을 겪고 있을 한양대학교기관윤리심의위원회와 미즈메디 병원 연구진들에게도 깊은 사과를 드립니다.
모든 논란과 파문의 책임은 저에게 있습니다. 어떤 변명도 하지 않겠습니다. 저는 국민 여러분께 조금이라도 속죄하기 위해 오늘부터 세계줄기세포허브 소장직을 비롯한 정부와 사회 각 단체의 모든 겸직을 사퇴합니다. 현재의 심정으로는 연구직까지도 사퇴하고 자연인으로 돌아가고 싶은 심정이지만 국민 여러분께서 그동안 보내줬던 따뜻한 성원과 난치병 환자들의 희망등에 조금이라도 보답하기 위해 오로지 순수한 과학도로서의 길만 걷겠습니다.

국민여러분의 어떤 질책과 비판 그리고 충고도 달게 받겠습니다. 다시 한번 국민여러분과 국내외 과학계에 심려를 끼쳐드린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2005. 11.24.

황우석 올림 (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